서브리미널 데모 클리어

서브리미널이란 단어는 광고 관련 정보를 통해 처음 접했던 걸로 기억한다.
그래서 이 게임을 알게 됐을 때는 리미널 스페이스를 구현한 호러 어드벤처같은데, 왜 서브리미널이란 제목을 붙였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런 의문은 데모를 클리어 한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았는데, 스팀 상점 페이지의 설명을 보면 제목은 게임의 내러티브와 깊은 연관이 있는 걸로 파악된다.
기억의 표면 아래 어딘가에서 무언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벽 뒤와 모퉁이를 돌면 느껴지거나 가만히 서 있을 때 희미한 숨소리가 들립니다. 나중에 존재해서는 안 되는 인물이 썩어가는 복도와 끝없는 미끄럼틀을 따라 당신을 쫓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저거... 그것은 인간이 아닙니다.
잠재의식에서의 만남은 자신의 의식 속에서 태어난 심리적으로 무서운 사건입니다. 사물은 당신의 움직임과 망설임을 감지합니다. 가장 중요한 순간에 퍼즐을 너무 천천히 더듬으면 세상의 무게가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Subliminal에서 들어가는 모든 공간은 기억의 단편입니다. 지하실, 워터파크, 놀이 장소 등의 비밀을 발견하고 모두 언리얼 엔진 5의 루멘 라이팅과 나나이트 지오메트리로 세심하게 렌더링됩니다. 아무것도 옳지 않습니다. 슬라이드는 해서는 안 되는 곳으로 연결되고, TV 화면은 추억 사이를 이동시키며, 문은 시작했던 같은 방으로 돌아갑니다.
각 위치는 스토리의 일부를 말해줍니다. 탐험하다 보면 환경이 수수께끼 같아지고 덜 안정적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거나, 실제로는 없는 소리를 듣거나, 목털이 쭈뼛쭈뼛 쭈뼛쭈뼛 솟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탐험으로 시작된 것이 곧 희미해지는 자아와의 폭력적인 대결로 바뀝니다.
서브리미널 데모의 플레이 타임은 약 10분 내외이며, 노멀 루트와 히든 루트로 엔딩(?)을 즐길 수 있다.
일반적인 루트를 즐길 경우, 외딴 공간에 홀로 남아있을 때의 그 미묘한 으스스함, 괴이현상(폴터 가이스트같은), 알 수 없는 소음을 활용해서 플레이어를 긴장시킨다. 어떻게 보면 그게 뭐가 무섭냐고 할 수도 있겠으나, 개인적으론 게임 내에 구현된 공간들,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는 타이밍과 방식, 사운드의 조화로 자아내는 미묘한 긴장감과 불쾌감이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웠던 점은 앞서 말했다시피 제목이 왜 서브리미널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는데, 데모 버전에서는 스토리의 아주 작은 부분만 살짝 엿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플레이 해본 것은 서브리미널의 본편의 시작부터 끝까지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데모 버전"의 "10~20분" 정도에 불과하다. 따라서, 정식 출시에서 모든 스토리가 공개된다고 하더라도 의외로 실망스러울 수도 있을 것이다.
사실 본편도 '그래픽과 분위기만 좋고 스토리는 별 거 없다? 알 수 없는 개소리만 하다가 끝난다?' 면 첫인상처럼 '제목이 왜 서브리미널인지 모르겠네에'로 끝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론 데모를 꽤 인상적으로 플레이했다보니, 서브리미널의 정식 출시가 꽤 기대된다.
Subliminal on Steam
Subliminal is a psychological horror game inspired by the urban legend of The Backrooms. Bleeding edge lighting and rendering, handcrafted open-ended levels, light and perspective-based puzzles, nostalgic spaces, unfamiliar faces, and a rotting feeling tha
store.steampowered.com
p.s
히든 루트에서는 점프 스케어 요소가 더러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히든 루트로 봐선, 풀버전도 몇년 전부터 양산되는 뜬금포로 괴물 튀어나오고, 적당히 퍼즐 섞인 호러 어드벤처 작품 중 하나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데모 수준의 퀄러티만 유지하면서, 일정 수준 이상의 플탐만 보장되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겠지만요.
...공포영화도 그렇고, 공포게임도 그렇지만 해당 장르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이 정도면 잘만들었지(?)'의 의미를 잘 아시리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