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몬스터 헌터 : 월드

라이트 보우건 매뉴얼(키마)

mad wand 2020. 1. 2.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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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월드 본편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이스본 발매후에는 수정 및 보완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라이트 보우건은 다른 무기들처럼 특정 자원을 모을 필요가 없는 무기다. 그 대신 공격에는 탄약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격하는 도중에 탄약을 조합하고, 여유로울때 재장전을 하면서 공격을 해야 한다.

 

위의 캡쳐에서 봐야 할것은  두가지. 아이템 주머니 위쪽에 표시된 탄약 종류 3가지 중에 가운데에 위치한 것이 유저가 발사하는 탄환이고, 그 위에 있는 탄피는 기폭용탄의 가용 여부이다. 기폭용탄 사용이 가능하다면 탄두가 달려있는 주황색 탄환으로 표시가 되고, 사용을 했다면 위에서 보시다시피 탄두가 없는 회색탄피로 표시가 된다. 기폭용탄은 사용후 40초쯤 지나면 자동으로 장전이 되기 때문에 몹이 대경직에 걸려 있거나, 소경직이나 부위파괴를 노리고 경로에 깔아놓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다. 


1. 조작

-좌클릭

장전된 탄환을 발사한다.

 

-우클릭

기폭용탄을 바닥에 심는다.

 

-R+우클릭

개머리판으로 전방을 휘두른다. 약간의 타격치기 때문에 머리를 계속 때린다면 이론상 기절이 가능하다. 당연하게도 실전성은 없는 수준.

 

-space

선모션에 따라서 구르기 혹은 스탭이 나간다. 두번 입력하면 구르기보다 먼 거리를 슬라이딩으로 이동한다. 사실상 월드 본편 기준으로 구르기를 훨씬 많이 쓰고, 슬라이딩은 거의 쓰지 않는다. 만약 공격을 한 상태에서 구르기를 입력한다면 스탭이 나가고, 아무런 입력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구르기가 나간다.

 


2. 운영

 

-서클 스트레이핑

몹의 패턴을 잘 모르겠다면 중장거리에서 왼쪽이나 오른쪽 한 방향으로 걸으면서 쏘자. 잘 모르는 몹은 살짝 떨어져서 보는 것만으로 패턴공부에 도움이 된다. 물론 몹을 막론하고 떡판정을 갖고 있는 돌진류의 기술은 걷기만 하면 맞고 구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조준 풀기

조준을 하면 시야가 좁아지면서 이동속도가 느려진다. 반대로 조준을 풀면 시야가 넓어지면서 이동속도가 살짝 빨라진다. 위험한 범위 공격이나 투사체가 날라올때는 습관적으로 조준을 풀고 이동하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한발 쏘고, 조준 풀고, 다시 조준 잡고 쏘고, 풀고의 반복이지만 손목이나 손가락이 박살날 수 있기 때문에 여유로울때나 위험할때만 조준을 푸는 연습을 하자.

 

라보는 기동력이 우월하기 때문에 서클 스트레이핑과 병행해서 사용한다면, 어느 순간 위치선정과 걷기만으로 공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건랜스의 용격포 사용시 느꼈던 경직보정 뇌피셜처럼, 라보의 조준풀기도 사용하다보면 이상하게 잘 피해진다는 느낌을 받는다. 조준을 풀고 횡으로 움직이게 되면, 축이 틀어져서 그런지 히트박스도 미묘하게 변하는 듯 하다.(총구나 팔에 걸려서 쳐맞을걸 안맞는 식)기본 조준키는 잘 기억이 안나지만, 설정에서 마우스 사이드 버튼으로 조준 버튼을 바꾸는걸 추천한다.

 

-스탭 슬라이딩

공격 후 스탭을 두번 연속으로 쓰면 두번째 스탭은 슬라이딩으로 나간다. 스탭은 전후좌우 4방향으로 쓸 수 있고, 슬라이딩은 스탭과 다른 방향으로 쓸 수 있다. 스탭 슬라이딩을 쓸때는 조준상태를 유지해줘야 한다. 조준을 풀고 방향키를 입력한채로 구르기를 두번 입력하면, 캐릭터의 시야방향때문에 유저가 생각하는 것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조준을 풀고 우측 방향키(D)를 유지한채로 우측 스탭을 두번 입력한다고 생각해보자. 처음에는 우측으로 몸을 돌리면서 스탭을 밟을 것이다. 그러면 캐릭터는 화면의 우측(D방향)을 바라보고 있지만, 캐릭터의 오른팔은S방향을 향해있기 때문에 두번째 스탭은 화면의 안쪽으로 향하게 된다. 간단하게 방향키로 표시를 해보면 →↓이런식으로 움직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스탭 슬라이딩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조준을 유지한채로 사용해야 한다. 물론 노리고 저런 방향으로 이동할 수도 있겠으나 이중으로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실수하기 쉽다.

 

-발사 후 스탭

한발 쏘거나 기폭용탄을 심은 후에 스탭을 밟으면 구르기가 아니라 스탭이 나간다. 아이스본에 가서 사용하게 될 회피장전에 응용해보자.

 

-구르기

몬스터 헌터 월드의 모든 모션이 그렇듯이 회피 프레임은 입력했을 당시에만 존재, 라보는 선딜과 후딜이 매우 짧은 편이라서 회성0으로도 프회가 쉽다. 단, 떡판정 공격(돌진류는 전부 해당)들은 프회할 생각을 하면 안된다.(회성0 기준)

 

 

3. 필수스킬과 추천스킬

1) 약점특효, 간파, 혼신 : 어떻게든 회심을 95%정도만 챙기면 좋다. 라보는 무기 특성상 스태미너 소모가 적기 때문에 혼신과는 궁합이 좋은편이다. 속성라보는 간파+혼신이 좋다. 철갑라보는 회심을 챙기지 않는다.

2) 체력증가 : 몹의 공격력이 쎄질수록 유용해진다. 물론 몹이 너무 쎄면 강화를 모두 끝내고 풀도핑을 하고 체력을 3까지 챙겼더라도 한방에 죽기도 한다.

3) 장전확장 : 탄환수는 다다익선이긴 하지만 재장전 속도가 빠르고, 이동하면서 재장전이 되면서, 기본 탄창이 넉넉하다면 없어도 무방하다. 회피장전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탄종에 따라서 장전확장이 아무 쓸모 없을 때도 있다.

4) 속성강화3 : 속성라보의 필수스킬. 아이스본에서는 6레벨까지 채워서 쓴다.

5) 완전충전 : 라보는 공격력 배율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회심을 제외하면 달리 챙길만한 딜스킬이 없다.

6) 회피거리 up : 운영방식이나 몹에 따라서 있으면 좋은 경우가 있다. 걸어서 피할 수 있다면 굳이 필요 없는 스킬.

7) 회피성능 : 회거와 마찬가지. 있으면 좋지만 걸어서 피하거나, 포효를 프레임 회피 할 수 있다면 굳이 필요 없는 스킬.

8) 명등룡의 신비/탄환절약 : 사용하는 탄종에 따라 좋고 나쁨이 갈린다. 탄환수가 적고, 기본 탄창이 작고, 리로드가 힘들수록..여러가지 조건이 합쳐질수록 효율이 좋아진다. 아이스본에 가서는 호석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9) 공격 4 : 완전충전과 비슷한 스킬이다. 딜을 더 올리고 싶다면 공격을 4이상 넣는다.

10) 포술 : 철갑유탄을 주로 사용한다면 유용한 딜스킬이다.

11) 산탄강화 : 산탄라보를 사용한다면 필수.

12) ko술 : 철갑 유탄을 주로 사용한다면 유용한 스킬이다. 

13) 슈퍼회심 : 통상탄을 주력으로 쓴다면 챙길만하다. 속성 라보의 경우 스킬 여유가 있다면 3까지 챙기는게 좋다. 상처를 낸다면 속성탄의 데미지도 큰폭으로 상승하기 때문.

14) 통상탄 강화 : 통상라보 필수 스킬

15) 심안/탄도 강화 : 통상라보 필수 스킬

16) 특수사격 강화 : 기폭용탄의 데미지를 늘려 준다

17) 파괴왕 : 철갑유탄라보에게는 유용한 편이다. 일반적으로 파괴왕은 부위파괴 후에는 효율이 0으로 떨어진다.(부위가 재생성 되는 몬스터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18) 진명검 : 나르가쿠르가 방어구 3셋의 효과. 철갑라보에 깡공 스킬을 챙겼을 경우, 포술5 세팅보다 진명검 세팅이 좋다.

19) 진회심격 : 속성라보의 필수 스킬. 은화룡 4셋으로 챙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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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추천무기

월드 본편 기준 수비대 라보만 있으면 범용으로 쓸 수 있고, 메인 스토리도 밀기 쉽다. 

 

아이스본에서는 철갑라보-검은깃털의 쇠뇌, 성자필쇠[산화], 금사자통 등이 좋다. 속성라보는 브란슈터(수냉,빙결), 황흑노실버레이(화염) 등을 만들어 놓으면 요긴하게 쓸 수 있다. 무페토 업데이트 이후에는 무페토 라보를 쓰면 된다.


5. 팁

1) 라이트 보우건은 파츠를 세개 달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속성라보는 반반반, 참렬라보는 리리반, 통상라보는 반근근이다. 주력으로 쓰려는 탄을 정한 후(속사 지원여부, 장전 수, 탄환 레벨) 공방에서 무기 선택>CTRL을 눌러보면 탄종 정보를 볼 수 있다. 그 후, 보우건 파츠를 하나씩 달아보면서 반동이 중 이하로 내려가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반동이 중 이하라면 움직이면서 쏠 수 있고, 리로드가 보통 이상만 되어도 움직이면서 리로드를 할 수 있게 된다. 두가지 모두를 충족시키면서 속사를 지원하면서, 공격력이 높고, 탄창이 클수록 좋은 라보다. 아이스본에서는 파츠를 네개 쓸 수 있기 때문에 속성라보는 탄환중량화를 넣는다. 

 

2) 기폭용탄의 반응범위는 상당히 넓다. 그리고 육질무시 딜을 주기 때문에 굳이 머리나 팔 등에 어거지로 박을 필요가 없다. 

 

3) 통상라보의 경우 화면에 표시되는 조준점보다 살짝 좌측 하단에 착탄된다.

 

4) 참렬탄은 엉덩방아 판정이라서 멀티에서는 웬만하면 안쓰는 것이 좋다.

 

5) 라보는 주력 탄환 별로 숏컷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 숏컷은 등록한 후에 아이템 박스에 주머니를 등록해야만 저장이 된다. 이때 저장되는 내용은 아이템 주머니의 내용물들, 숏컷, 탄환주머니, 아이템 주머니의 배치순서다.

 

6) 탄환 생성은 재장전 할 때, 대경직, 소경직, 리로드 할때 등에 틈틈히 하면 충분하다.

 

7) 회피장전을 쓴다면 체술이나 스태미너 급속회복, 강주약이 매우 유용하다.

 

8) 회피장전이 끊겼다면, 아무 탄환이나 한번 쏘고 주력 탄환으로 바꾸면서 스탭>회피장전을 입력하면 된다.

 

9) 철갑라보는 회피, 강타, 피신, 부동복장을 입는 것이 좋다. 회피 복장은 딜 상승에 별 도움이 안되지만, 회피에 도움이 되고 조기주, 중격주 등을 박을 수 있는게 장점. 강타복장(ko, 중격, 조기 추천)은 첫번째 복장이 끝난 후에 입어서 운용하면 3~4번째 기절을 빨리 걸 수 있는게 장점이다. 피신복장에는 흡입주, 특사주, 가호주 중에 하나를 박으면 좋다. 가호주를 넣었을때의 장점은 맞았을때 넘어지진 않지만, 데미지가 쎈 공격에 의문사 당하는걸 방지해준다. 예를 들어 테오테스카토르의 횡으로 살짝 뿜는 브레스, 돌진해서 툭 치고 지나가는거, 금은화룡의 깨물기(엉덩방아 판정이 날때가 있다)등이 덜 위험해진다. 부동복장에는 가호주, 치유주 등을 넣는 것이 좋다.

 

10) 철갑라보는 야옹포격술 식사를 먹는 것이 좋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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