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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 스트랜딩 팁들

mad wand 2021. 8. 21. 13:50

 

0. 온라인으로 공유되는 건축물들은 기본적으로 운빨이다.

 

1. 온라인으로 공유되는 건축물들은 좋아요가 많을수록 타플레이어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기본적으로 부익부 빈익빈이라는 뜻이다. 노출 확률은 각 건축물들의 따봉수의 영향이 크지만, 플레이어 심리상 좋아요가 많은 플레이어와 스트랜드 계약을 맺기때문에 좋아요의 총합도 중요하다.

 

1-2. 건축물은 따봉을 많이 받을수록 부식속도가 느려진다. 좋은 위치에 있어서 자주 이용하는 건축물이 있다면 수동으로 따봉을 눌러주는게 상부상조

 

1-3. 건축물을 설치할 때 좋은 위치는 다음과 같다.

 

다리, 배터리 : 통행량이 많은 곳. 다리의 경우 어쩔 수 없이 통과해야 하는 곳에 설치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악성매물은 빠른 철거를 추천. 배터리를 국도 라인에 설치하면 자동으로 좋아요를 적립할 수도 있다.(스크립트상 배터리 소모가 없다고 나오지만, 그 구간에 들어갔다 나왔다 하기때문에 소모가 됨) 권장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지만 집라인 경로 주변에 배터리를 설치해서, 집라인을 탈 때마다 강제로 좋아요를 적립시키는 사람들도 있다.

 

타임폴 쉘터 : 통행량이 많은 곳+비나 눈이 내리는 곳 중간 또는 양끝지역. 심리상 거점 근처에 있으면 한두번 쓰게 되지만, 사실 거점 근처에 있는 타임폴 쉘터나 배터리는 아무 의미가 없다.

 

세이프 하우스 : 비나 눈이 내리는 곳 양끝 또는 중간 지역, 뮬 또는 bt 출몰 지역 양끝, 프라이빗 룸이 없는 거점 부근

 

사다리, 등반용 앵커 : 자신이 이미 이동했던 경로 또는 냇가, 강가, 등에 설치

 

집라인 : 높은 곳, 지역간 중간 지점(UCA 가입구역 입구쪽은 워낙 알박은 매물들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타 플레이어의 집라인과 연결될 확률이 낮다)

 

1-4. 통행량이 많은 곳이란, 플레이어들의 발자국이 보이거나, 바닥이 닦여 있거나, 주변이 수풀지역인데 길처럼 수풀이 없는 곳, 설산지역에서 눈이 없는 곳이다. 이런 곳에 다리나 배터리, 타임폴 쉘터, 사다리가 없다면 설치해봄직하다. 되도록이면 퀘스트 흐름상 카이랄 네트워크가 먼저 연결되는 곳+구역 경계+통행량이 많은 곳에 설치하는걸 추천. 

 

2. 스트랜드 계약은 무조건적으로 따봉이 많은사람과 하는 것보다 자신과 시설물, 동선등이 겹치는 유저 위주로 하거나, 타 플레이어에게 받은 좋아요가 많은 사람, LLL X 500+이동거리 1500km이상+배송중량 30t이상 등(가끔 이동거리, 화물개수, 화물중량이 터무니 없이 낮은데 LLL X 500인 유저들도 볼 수 있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중국인인 경우가 많다). 단순하게 좋아요 총량으로만 계약 상대를 결정하면 npc퀘스트 위주로 좋아요를 모은 플레이어 또는 치트로 좋아요를 누적시킨 플레이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시설물을 생뚱맞은 곳에 설치한 경우가 많다. 단순하게 좋아요 총량으로만 스트랜드 계약을 맺으면, 게임 초창기에 플레이어가 많았을때 생계형 따봉다리로 쌓은 좋아요일 수도 있다.

 

2-2. 내 시설물을 자주 이용하거나 동선이 겹치는 사람을 보는 방법은, 스트랜드 계약에서 이 플레이어에게 받은 좋아요 또는 내가 이 플레이어에게 보낸 좋아요를 통해서 알 수 있다.

 

3. pc판에서 패드 사용시, 오입력이 일어난다면(입력을 안했는데 일정한 방향으로 계속 걸어간다거나) 메뉴에서 양측 스틱을 몇번 돌리면 멀쩡해진다. 

 

4. 국도 재건은 국토 주변의 프레퍼와 카이럴 네트워크 연결 후에 하는 것이 좋다. 미연결 상태에서는 복원기계(?)에 재료가 하나도 안들어있지만, 카이럴네트워크를 뚫는 순간 재료가 자동으로 수급되기 때문이다. 카이럴 네트워크 연결유무는 메뉴에서 R스틱을 눌러서 확인 가능. 미연결 지역은 공란으로 표시된다.

 

4-2. 국도 재건은 되도록이면 기계 옆에 정주차를 해놓고 하는 것이 좋다. 고가도로가 생성되는 경우에는 차를 버려야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

 

4-3. 뮬 캠프는 각자 주력으로 저장하는 자원이 다르기때문에 본격적으로 국도를 재건할 때쯤 미리 한번씩 털어서 자원을 확인하는걸 추천한다. 특히 설산 지역 국도재건에는 많은 자원이 들어가기때문에 주기적으로 털어주는게 좋다.

 

5. 짚라인 설치시 높낮이나 지형변화를 확인하려면 월드맵에서 마커(X)를 찍은 후에 나침반모드(LB)에서 방향키 좌우로 마커를 바꿔보면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5-2. 설산지역에 집라인을 설치할 때는, 여분의 PCC를 챙기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내려가거나 올라갔을때, 지형지물에 가려지는 경우가 많아서 조금씩 수정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5-3. 집라인 2레벨부터는 350m까지 연결폭이 확장되지만, 350m 한계에 집라인을 설치하는 것보다 10m이상 여유를 두는 것이 좋아요를 받을 확률이 높다. 타 플레이어의 세션과 온라인 집라인과 연결될 확률이 높기 때문. 예를 들어, 정해진 구획안에만 점을 찍을 수 있고, 그 점을 중심으로 참가자들은 반지름이 250~350m인 자신에게만 보이는 투명한 원을 그린다고 가정해보자(실제 게임상에서는 집라인간의 연결길이가 더 짧은 상황도 있지만). 이때 참가자들이 그린 투명한 원의 일정 부분이 겹치면서, 각 원의 중심을 이은선이 350m 이하여만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게임 규칙이 있다면, 구획 바깥보다는 구획 안쪽에 반지름이 350m보다 작은 원을 그리는 것이 점수 획득 확률이 높을 것이다. 두개의 원을 모두 최대 크기로 그리면 겹칠 확률은 높겠지만 중심선간의 거리가 350m가 넘을 것이기 때문이다.

 

6. 타 플레이어가 박아놓은 표지판이나 구조물은 삭제시킬 수 있다.

 

7. 1레벨 짚라인은 내구도가 매우 약하기때문에 웬만하면 2레벨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다. 단, 동부지역 후반부 지역부터는 짚라인 연결이 까다롭기때문에 처음부터 2레벨로 업그레이드 하는건 비추. 아무거나 업그레이드하다보면 화학물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8.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의 카이랄 네트워크 총량은 개별적이다.

 

9. 설산 지역 짚라인은 웬만하면 엔딩을 보고 난 후에 연결하는걸 추천. 특히, 최초의 프레퍼, 베테랑 포터, 기상관측소-로봇공학자 라인은 등반하면서 실족사할 위험이 높기 때문

 

10. 각 쉘터에서 저장하는 자원은 총량이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자원이 찼다 싶으면 "수령">개인사물함으로 옮겨놓는게 좋다. 금속, 카이랄, 특수합금, 화학물질을 관리하면 게임이 편해진다.

 

11. 플레이어가 실제로 게임을 하고 있을 때만 국도, 건물의 부식이 진행된다. 

 

12. 국도 수리에 투입된 자원의 총량에 따라 좋아요가 축적되는 양이 다르다. 고난이도에서 국도의 내구도가 80~90% 될때마다 재료를 과다하게 채워넣는다면 꽤 빠른 속도로 좋아요를 모을 수 있다.

 

13. 타르지역, 물가 근처에 차를 배치해놓으면 bt 또는 친절한(...) bt가 차를 박살내버린다.

 

14. 오줌을 적절히 나눠싸면 버섯-크립토바이오트를 만들 수 있다. 방광에 400~500ml의 오줌을 모았다면 50~70ml정도를 나눠 싸서 한번에 대형버섯을 만들 수 있다. 다만, 이렇게 버섯을 만들어도 유지가 되는 경우가 없다.(좋아요가 들어올때도 있는데, 대형버섯을 만든 자리에 가보면 버섯이 사라져있어서 약간 버섯 미스테리 느낌남)

 

15. 건물을 짓거나 수리를 할 때는 난이도를 낮춰놓고 하는 것이 편하다. 고난이도 상태에서 집라인이나 국도수리를 하다보면 제일 처음에 수리한 곳의 내구도가 개같이 깎일 수 있기때문

 

16. 난이도에 따라서 건물과 화물의 부식속도, 뮬들의 전투력, 재생성속도, 추가자원, BT출현구역, 공격력, 재생성속도, 밀집도, 폭우-폭설 지역(예를 들어, 난이도에 따라서 파괴된 국도의 우천 범위나 빈도가 다름), L, LL, LLL 획득이 달라진다.

 

17. 노란색 실선-bt를 안만나는 경로. 해안가, 강가에 딱붙어서 가면 bt를 안만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쓰레기 투척때문에 가게 되는 중반부의 타르 구덩이도 마찬가지. 아래 스샷에서 B아래쪽의 해안선을 따라가면 아래쪽 배송센터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다.

 

18. 뮬과 테러리스트, bt의 손바닥 공격은 직진성이 강하기 때문에 횡으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뮬이 사용하는 전기창, 총 모두 마찬가지. 착탄 타이밍 또는 bt손(?)이 달려오는 궤적에 맞춰서 옆으로 움직이면 피할 수 있다는 뜻이다. 탈것을 이용할 때도 무작정 최단루트로 이동하면 전기창의 적중률이 사기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살짝 옆으로 움직이면 웬만하면 안맞는다. 도주상황이라면 창의 궤적을 볼 수 없지만, 소리로도 투척타이밍을 알 수 있다(우우웅~탁! 이런 타이밍인데 웅 소리가 들릴때 살짝 옆으로 피하면 됨) 

 

18-2. 총탄을 제외한 뮬과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은 스트랜드로 맞받아칠 수 있다. (스트랜드를 펼친 상태에서 타이밍에 맞춰서 반격>스트랜드로 속박 입력). 익숙해지면 볼라건이나 일체의 무기 없이도 지역을 정리할 수 있다. 총알은 횡이동으로 피하고, 물리공격만 반격해서 제압하는 식. 다만, 스트랜드로 제압하거나 육탄공격으로 줘팰때는 무적이 아니기때문에 동시에 너무 많은 뮬을 상대하면, 제압 모션중에 기절할 수도 있다. 특히 고난이도에서는 뮬들의 공격력이 워낙 쎄기때문에, 경계선상에서 적당히 치고 빠지면서 각개격파를 하는게 유효할 수 있다. 그런데 어떤 지역의 뮬들은 경계선 바깥까지 쫓아온다거나, 쫓아오지 않고 특정지역을 사수한 상태로 총만 계속 쏘는 경우도 있어서 항상 통하지는 않는다.

 

18-3. 샘이 화물을 갖고 있을때만 뮬의 표적이 되기때문에, 아무런 화물이 없다면 뮬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계속 앞에서 얼쩡 거리면 주먹질이나 발길질을 하지만). 예외적으로 총을 든 뮬은 화물이 없어도 쏜다.

 

19. 게임 극초반에 얻게 되는 바이크, 뮬 트럭 등의 배터리가 떨어졌다면 발전기로 충전시키거나, 배송센터의 차고에 보관하면 자동으로 충전이 된다.

 

20. 테러리스트나 뮬을 차나 오토바이로 박으면 기절시킬 수 있다. 실수로(?) 트럭으로 또 밟더라도 죽진 않기때문에 기지 청소 후에는 트럭을 마구 몰아도 된다는 뜻. 이상한 물리엔진 덕택에 기절 후에는 1회정도만 히트판정이 나고(아예 안나는 경우도 있다), 그 이후로는 인간인데 화물취급을 받는건지 앞바퀴로 계속 밀고다닐 수 있다.

 

20-2. 버그인건지 모르겠지만, 땅바닥에 기절한 뮬/테러리스트는 차로 두번 밟을 수 없지만, 국도나 다리 위에서 기절 시킨 뮬을 차로 밟으면 죽어버린다.

 

20-3. 일반적으로는 차로 한번 치었을때 바로 죽진 않지만, 도강 중인 뮬을 차로 치어버리면 한방에 죽기도 한다(차로 죽이는 메커니즘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경우에 따라 부상~사망정도가 달라짐)

 

 

21. bt지역에 설치된 집라인에 너무 오래 매달려 있으면 붙잡혀서 끌려 내려간다.

놔라

 

 

22.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오드라덱으로 뮬의 스캐너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플레이어가 적성지역(월드맵상 표시되는 주황색 지역과 땅바닥에 박혀있는 막대기로 확인)에 들어가면 막대기가 깜빡 거린 후에 주황색 파동이 바깥에서 안쪽으로 퍼지게 되고(1차 파동), 이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파동이 다시 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2번째 파동이 플레이어에게 닿기 전에 오드라덱 스캐너를 뿌리면 적의 스캐너가 무력화 된다.

 

23. 인연의 매듭을 달면, 좋아요 획득량이 상당히 많이 늘어난다(프라이빗 룸에서 세팅).

 

24. 타르 호수 주변에서 보이드 아웃을 일으키면 타르 구덩이가 통채로 날라간다. 

고물상~카이랄 아티스트~사우스 노트 시티 부근의 타르 호수. 매우 어려움 난이도에서 사자bt한테 끔살당한 후, 맨바닥이 드러난 타르 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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