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 루나틱 클래식
진입 시점 : 본편 6장 클리어 > 안나 외전 클리어 > 치키 외전 클리어(쟝 외전은 X) > 사룡의 장 진입
본편 6장 클리어 데이터로는 사룡의 장을 끝까지 진행 할 수 없을 것 같긴 한데, 1장만 그냥 한번 해봤습니다.
이 데이터로는 사룡 3장은 불가능 할 것 같고, 사룡 5,6장도 깰 자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 정신건강상 2장부터는 평범하게 카게츠&파네토네가 합류한 이후부터 차근차근 깰 것 같네요.
초기~중후반 데이터로 클리어 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룡의 장 난이도를 노멀(우물에서 변경 가능)까지 낮추거나, 골드마리&로사도 합류 시점에 깨는게 상대적으로 수월할겁니다.
6장 스쿼드로 가게 될 경우에는 sp 때문에 쓸 수 있는 스킬도 적고, 지팡이도 부족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본문에 대량의 스샷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골드마리&로사도 합류 이후 혹은 클리어 이후 데이터로 사룡의 장에 가실 분들은 진영을 잡는 부분까지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룡의 장은 1장부터 종장까지 유닛, 레벨, 병종이 고정되어 있습니다.(무기 각인X, 무기 강화X)
단, 스쿼드 리스트, 문장사, 습득한 스킬들, 문장사 레벨(사룡의 장에 등장하는 신캐들은 문장사 레벨1로 고정), 인연 레벨(신캐들은 인연 레벨이 없음)은 본편의 데이터를 그대로 갖고 옵니다.
아이템도 고정
단, 신캐들을 제외한 유닛들의 보유템은 출전 개시 전에 정비창>아이템 위탁을 통해 전부 수송대로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주요 캐릭들을 제외하곤 난이도와 상관없이 죽어도 OK
1장에서는 요상하게 생긴 늑대들이 튀어나오는데, 보시다시피 아주 더러운 패시브를 달고 있습니다.
인게이지+를 배우지 않았거나, 회피+30 등을 달아주지 않은 상태의 뤼에르라면, 송곳니의 저주는 거의 매턴마다 걸린다고 보셔야 합니다.
저주 1스택이 쌓인 상태에서 다음 턴에 늑대 2~3마리한테 맞게 되는 상황이면, 거의 무조건 죽게 되니까 레스트로 디버프를 벗겨주거나 한마리한테만 맞게 포지셔닝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sp부족을 이유로 성옥 달고 당당하게 호로 출발
본편 6장 클리어 기준으로는 클로에, 루이 외에 사룡1장에 데려갈만한 유닛이 거의 없습니다.
사실 이 둘을 제외하고 다른 유닛들을 훑어 보면....딱 봐도 안될 것 같음(...)
4회차에서도 루이를 안키울 거라서, 스킬을 달지 않은 깡통 루이
일은 문장사 미카야를
엘은 문장사 시구르드를
루이는 치키
뤼에르는 마르스
클로에는 삼반장을 장착시켰습니다
1턴째에는 엘, 일에게 각각 슬랜드 스피어, 토마 호크를 쥐어주고 포지셔닝만 합니다.
클로에는 인게이지 키고 낙성을 쓴 후, 위 스샷 위치로 재이동 시킨 상태
뤼에르는 늑대 한마리한테만 맞는 위치로 보낸 후 길막을 합니다. 노대미지로 늑대를 잡을 수 있다면 선빵을 쳐도 됩니다. 그게 안된다는게 문제일 뿐; 루이로도 마찬가지로 길막을 합니다. 참고로 루이는 법사한테는 한대 맞으면 죽게 되니까, 법사의 공격 범위를 유심히 체크하세요.
2턴째, 일-미카야 인게이지 후 광역힐 사용
클로에는 낙성으로 법사를 잘라줍니다
사룡 1장에서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사와 궁수를 최우선적으로 처치
-탱커는 늑대 1마리에게만 맞는 위치에서 길막(디버프 누적 방지, 연계사 방지)
3턴째
엘은 저 위치에서 슬랜드 스피어로 늑대를 한대 칩니다. 빗나갈 확률이 높지만 스샷처럼 유닛을 배치하면, 아군을 공격할 수 있는 늑대는 최대 2마리라서 어찌됐든 상관없습니다.
디버프가 쌓이면 안되니 레스트로 해제시켜주시고, 차근차근 한마리씩 잘라주세요.
루이는 저 위치에 박아놓고, 뤼에르에게 신룡의 축복을 걸어주세요.
4턴째
얼음 브레스로 후열 늑대들의 발을 묶어줍시다.
인게+이 없는 뤼에르로는 늑대를 안전하게 잡을 방법이 없어서, 엘로 양념을 쳐주는게 중요합니다.
6턴째
2번째 위기. 아랫쪽에서 법사가 다가옵니다.
이형병 궁수는 루이에게는 별 위협이 안되지만, 뤼에르에게는 저승사자가 될 수 있습니다(디버프가 쌓인 상태에서 늑대의 연계딜이 들어오면 뤼에르가 녹아버림). 바로바로 잘라줄 수 있는게 베스트인데, 그게 안되면 불이라도 질러서 발을 묶어야 뤼에르가 안전해집니다.
다시 레스트
아무래도 다음턴에 뒈질 것 같아서 루이와 위치를 바꿨습니다.
앞으로 나갔다가는 연계딜에 녹아버릴 수 있으니, 위치만 잡고 상처약으로 피를 채워주세요.
7턴째
때마침 성방태세가 떴습니다.
스샷의 위치에 클로에를 보내면 궁수나 법사의 어그로를 끌 수 있습니다.
아랫쪽에서 법사가 올라온 온 상황에서 성방태세가 안떴다면. 상처약으로 클로에의 피를 채워주세요.
뤼에르를 한칸 올리고, 루이를 한칸 내린 후 얼음 브레스로 적의 발을 묶어주세요.
위쪽의 남은 잡몹들은 오버 드라이브로 쓸어버리면 됩니다.
오버 드라이브를 쓴 후 더이상 앞으로 나가지 말고, 다시 적1마리에게만 맞는 위치에 포지셔닝을 하세요.
8턴째
재수좋게 늑대의 공격을 피한 엘, 사실 크리가 터지지 않는 이상 만피 상태에서 한방은 버틸 수 있습니다.
당분간 이런식으로 아래쪽은 브레스로 묶고, 위쪽은 한마리씩 설렁설렁 잡는 것을 반복합니다.
뤼에르로 입구 막기
저 위치까지 나갈 필요는 없는 것 같은데, 왜 저기까지 나갔었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법사가 올라오기 전까지는,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한마리씩 잡는게 끝이라 스샷을 생략합니다.
10턴째
다가오는 악의 무리
다시 재수좋게 성방태세가 떴습니다. 클로에 전용 위치로 간 후 성방태세 on
이런 상황에서 법사를 자른다고 무리하게 앞으로 나가면, 늑대한테 클로에가 죽으니까 얌전하게 성방태세만 켜야 합니다.
그러면...당연히 법사를 죽일 방법이 없는데....이때는
이런 식으로 루이를 살짝 위쪽으로 보내서 법사와의 거리를 살짝 벌려야 합니다.
그대로 턴을 종료하면 루이가 번개 마법에 구워지니까, 뤼에르를 아래쪽으로 보내서 다시 길을 막아주세요. 만약 뤼에르에게 디버프가 걸려있다면, 레스트로 해제시킨 후...
이런 식으로 길만 막고(공격x) 상처약으로 만피를 만들면 됩니다.
11턴째, 클로에를 한대 치고 피가 빠진 법사, 늑대한테 두들겨 맞고 걸레가 된 뤼에르, 든든한 루이햄
클로에의 평타로 법사를 죽여도 되지만, 다음턴에 궁수한테 잘릴 수 있으니 최대한 안전하게 하려고 낙성을 썼습니다(클로에 위치는 고정).
이전 턴에는 뤼에르로 아래쪽을 막을 수 있었지만, 다음턴에는 궁수+늑대 연계콤보로 죽을 수도 있으니, 뤼에르를 다시 위쪽길로 보내야 합니다.
뤼에르 단독으로는 늑대 공격을 하지 말고, 상처약으로 만피만 유지합시다.
12턴
드디어 올라온 보스몹
치키와 인게이지한 보스몹은 매턴마다 부활의 돌을 사용하기 때문에 늑대 한마리는 무시하고 보스만 두들겨 패야 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부활석을 매턴 쓰는지 몰라서, 클로에로 바로 앞의 늑대를 공격했는데 헛수고였습니다. 스샷과 같은 상황에서는 클로에로 위쪽 늑대 한마리를 잘라주는게 낫습니다.
결과적으로 아무 변화가 없는 13턴
궁병을 자르고
위쪽 늑대도 한마리 잘라주고
루이로는 늑대와 보스몹의 발을 묶습니다.
개뽀록샷(부활석이라 의미 없음)
광역힐로 피를 채우고, 자신감도 채운 상태에서 바로 앞의 늑대를 마르스 인게이지-평타로 잡았는데, 바로 다음턴에 늑대한테 맞아 죽었습니다. 뤼에르로 늑대를 잡을려면 무조건 노 대미지 원턴킬을 노리세요. 그게 아니면 잔여 병력에 맞아 죽습니다.
...
그냥 얌전하게 스타러쉬로 늑대를 잡고
광역힐로 피 채우고
루이로는 늑대의 발을 묶고, 아군의 잔여병력으로 보스몹을 때려 죽이세요.
여기까지 왔으면 사실상 다 깬겁니다.
보스몹은 속도가 빠르지만 물공은 약합니다. 개조련사 수준ww
반복 반복
슬랜드 스피어로도 이정도 딜을!
16턴
킬각이 나와서 루이햄으로 한대 툭
클로에로 한대 치고 뤼에르로 마무리
...6장 데이터로 사룡의 장 루나틱은 사람이 할 짓이 아닙니다. 얌전하게 14장쯤의 데이터나 클리어 이후의 데이터로 즐깁시다(...)
'게임 >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엠 인게이지 생일 축하 메세지 (0) | 2023.04.15 |
---|---|
애매따리 애매따 (0) | 2023.04.13 |
4회차 스쿼드 구상 (0) | 2023.04.10 |
사룡의 장 클리어 보상 (0) | 2023.04.05 |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문장사 가이드-에이리카 (0) | 2023.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