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쿠사에서 바스키를 잡고 나면 근처에 새로운 느낌표가 생깁니다.
진엔딩의 전제 조건은 지고천 진입 전(만고의 신천 4층에서 이벤트를 본 후, 갈 수 있는 지역이 지고천입니다), 핀 막 쿨 연퀘, 콘스 연퀘, 데메테르 연퀘를 모두 클리어하고, 우주의 파괴를 저지하라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고천 진입 전에 나오는 선택지에서 옥좌를 파괴한다 선택, 지고천 진입 후에 보게되는 선택지에서 인간만의 세상을 창세한다를 고르면 진엔딩(히든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참고로, 진엔딩 루트는 카오스 성향이 아니기때문에 여태까지 카오스 성향의 선택지를 골랐더라도, 클리어 특전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 일반적으로 80레벨대에 엔딩을 본다고 하면, 시바의 레벨은 메인 이벤트 마지막 보스보다 많이 높습니다. 여기까지 오기 전에 복음서를 많이 써버렸다면(+미타마 dlc마저 없다면) 시바를 잡기 위해서 고강도의 레벨 노가다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dlc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회차때 노가다를 하기 귀찮아서, 난이도를 세이프티로 낮추고 시바를 잡았지만(...)
여튼 나호비노의 레벨이 70후반~80초반정도라고 가정하고 글을 이어 나가 보자면..
복음서는 퀘스트로 받는 것을 포함해서 대략 10권은 넘습니다. 문제는 그전에 몇권 써야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거네요.
일단 지고천 진입 전 만고의 신전에서 최대한 레벨업을 합시다. 악마들의 레벨이 70후반에서 80초반이니 80초반까지는 그럭저럭 경험치가 잘 채워질겁니다. 진짜 개같이 경험치가 안찬다 싶으면 거기서 레벨 노가다는 멈추고, 복음서를 먹어서 최소 90렙대 초반은 맞춥시다.
주인공의 레벨을 맞추고 나면 악마들을 새로 만들어주세요.
첫번째 맵에서 마지막 맵까지 배치된 악마상은 19개고, 타이토구에 있는 악마상은 모두 6개입니다. 90렙대 악마들을 두세마리 만들었다면 이제 남은 악마상을 먹어서 악마들의 레벨을 최대한 올려줍시다.
퀘스트와 악마상을 제외하고, 일반 몹이 가~~~끔 가다 떨어트리는 복음서나 마도서를 주웠다면 그것도 마저 사용합시다.
시바와의 전투는 장기전이 될 수 있으니까, hp/mp를 채워주는 아이템, 부활 아이템을 한도까지 챙깁시다.
마나템은 살 수가 없기때문에, 부족하다 싶으면 3맵의 잭오랜턴 반복퀘로 마나드롭이라도 받아놓으세요. 마나를 많이 쓰는 악마들에게 리스토어나 하이 리스토어를 달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파티 구성은 오딘, 제우스, 아몬 등을 딜러로 써주시고, 힐러는 이둔이나 적당한걸(...) 뽑아서 쓰세요. 사실 초회차 때는 고렙태생 악마중에 힐러로 쓸만한게 거의 없습니다. 버퍼/디버퍼는 클레오파트라(...)와 검은색 비석에 텐가 마크가 박혀있는 알릴라트를 추천합니다.
나호비노 레벨을 맞추고, 악마들 레벨도 적당히 올렸다면 이제 시바를 잡으러 갑시다.
우주의 파괴를 저지하라 수주
시바 스킬 중 탄다바는 만능속성 전체공격이고, 피격시 방어력 저하 디버프가 최대치로 쌓입니다.
꼭 데쿤다로 지워주세요.
그리고 쫄들도 소환합니다.
철거용역깡패들...
시바의 레벨은 무려 96
약점은 얼음, 화염과 번개는 흡수를 합니다.
사실상 얼음으로 패거나 만능 또는 관통딜을 넣어야 하기때문에, 초회차때는 아몬, 제우스, 오딘, 나호비노 등이 딜러로 쓰일겁니다(+꿰뚫는 투기를 쓴 악마들).
시바가 첫번째로 마가츠히를 사용했을때는 마하지오바리온을 쓰던데, 전투가 길어지면 마하라기바리온을 쓸 수도 있습니다.
이하 부하들의 능력치
칼리의 약점은 얼음, 충격
가네샤의 약점은 번개, 독에 약점을 갖고 있긴 하지만 과연 독스킬을 쓰는 사람이 있을지
탄다바!
2회차때 찍은 사진인데 2회차때도 딜이 꽤 아프게 들어옵니다.
아무 것도 모르던 초회차 때는 들어가자마자 탄다바에 힐러 죽으면서 시작했었는데(...)
탄다바를 맞은 턴에는 꼭 데쿤다로 디버프를 지워주세요.
부하들을 잡으면 빈자리에 또 악마를 소환합니다.
가네샤나 칼리는 적당히 광역 마법으로 패다가 죽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싸워도 되지만, 아난타는 메디라마를 갖고 있기때문에 무조건 점사해서 최대한 빨리 죽여야 됩니다. 충격과 주살속성을 갖고 있는 악마로 공격하세요. 주의해야 할 점은 칼리가 주살 반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실수로 칼리가 남아있는데도 주살 광역 마법을 썼다가 도리어 머리가 터질 수 있습니다.
디버프 해제, 아군 버프, 적 디버프, 시바 점사, 아난타가 나오면 아난타에 딜 집중
시간이 약간 걸리더라도 몇가지만 유념해서 플레이하다보면 잡을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난관은 나호비노의 레벨을 올리는 것)
뒈짖
보수 없음
이하 참고용으로 잡을 당시에 썼던 악마들 스샷입니다.
죄다 99렙에 인수라용으로 스킬셋을 짠거라 크게 도움이 안될 수 있습니다. 레벨이 깡패다보니(...)
텐가맨
물리 흡수는 2회차때 쓸 수 있는 스킬이기때문에 적당한 스킬로 대체하세요.
불굴의 투지나 대활맥, 나락의 마스크 외에는 데카쟈, 랜더마이저, 라스터 캔디, 메파트라, 데쿤다 등을 추천합니다.
도눔류는 물리 딜러, 마법 딜러 중에 어느 쪽을 주로 쓰냐에 따라 한개는 버리셔도 됩니다.
클레오파트라는 인수라용으로 만들었던거라서 스킬셋 참고가 별 의미 없습니다.
파이널 누드, 데쿤다, 나락의 마스크 외에는 대충 넣어도 될 것 같네요. 아난타 약점 찌르기용으로 충격류 스킬을 넣는다거나 기타등등
마찬가지로 인수라용으로 만들었던 거라서 별 참고가 안 될 수 있습니다.
궁니르, 불굴의 투지는 돌연사 방지용, 몰살의 희열보다는 용의 눈 같은게 더 좋은 것 같고(몰살의 희열 체감이 안됨), 대활맥은 넣으면 좋고, 나락의 마스크 허물이 남으면 둘중에 하나 남는걸로 채워줍시다. 충격흡수는 어차피 충격마법 쓰는 놈도 없으니까 필요 없고, 플레로마류는 둘다 넣어주세요.
대마맥은 효율이 별로라서 하이 리스토어로 대체하는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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