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용 (아주 당연한데 게임에서 잘 안알려주거나 안알려주는) 팁들입니다.
편의상 반말체이며,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몹들한테 자주 맞는다면 자신이 공격을 쉬지 않고 계속하는지 살펴보자. 가드가 있는 무기라면 공격을 2~3초 정도 했다면 가드를 올리고 패턴을 보는 것이 좋다. 가드가 없는 무기라면 2,3번 때리고 피할 준비를 하자.
2. 초반에는 마구잡이로 캠프를 열면 조사포인트 부족에 허덕이게 된다. 우선순위를 정해서 캠프를 여는 것이 좋다. 고대수의 숲은 11번, 17번을, 개밋둑의 황야는 중앙 캠프와 디아블로스 둥지쪽 캠프, 용결정의 땅에 진입한다면 조사포인트가 널널하겠지만 8번보다는 16번 캠프가 우선 순위가 높다.
3. 안쟈나프가 입에 불을 머금은 상태에서, 물가이끼를 머리에 몇번 쏘면 넘어진다.
4. 예리도가 낮다면 볼보로스를 공격할 때마다 칼이 튕긴다. 칼을 갈거나 물가이끼를 슬링어로 쏴서 진흙을 벗기자.
5. 고대수의 숲, 개밋둑의 황야, 육산호의 대지, 독기의 골짜기, 용결정의 땅에는 익룡들이 있다. 이 익룡들을 슬링어로 한대 치거나 공격을 하면 하강하게 되는데 가까이 접근하면 상호작용(익룡에 매달리기)이 가능하다. 고대수의 숲, 개밋둑의 황야에선 택시로 요긴하게 쓰인다.
6. 포획 타이밍은 몹들이 슬링어를 두발 흘렸거나, 다리를 절뚝이거나, 미니맵에 해골마크(조사레벨이 높아야 함)가 떴을때 포획할 수 있다. 마취옥과 덫은 순서를 바꿔도 상관 없다. 단, 마취옥은 뿌려놓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진다.
6-2. 아이스본에서는 몬스터별로 슬링어를 2~3발 정도씩 떨어트렸을때 포획이 가능하며, 포획가능 잔여체력의 비율이 전부 다르기때문에 조사레벨을 올리는게 더욱 중요해졌다. 해골이 뜬 상태에서도 포획이 안될때가 있는데 그럴땐 몇대 쳐주면 포획이 되기도 한다.
7. 일반 토벌보다 포획이 클리어 보상이 좋다.
8. 사냥은 토벌과 포획을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포획퀘스트는 포획으로만 클리어 할 수 있다.
8. 테토루, 가쟈부 등의 우호도, 자유퀘스트들은 미리미리 해결해놓는 것이 편하다. 자유퀘의 보상으로 식재료, 복장강화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9. 몬스터 도감을 열면 몬스터들의 약점부위와 약점속성을 알 수 있다. 꾸준히 확인하면 보다 편하게 수렵을 할 수 있다.
10. 흰예리도는 자체 데미지 보정기능이 있다.(예리도 마다 배율이 다름)
11. 속성해방/장전확장은 탄의 종류에 따라서 증가하는 탄수가 다르다.
12. 하위에서 상위로 가게 된다면 장식주를 이용할 수 있는데 장비를 살펴보면 보석모양 아이콘이 있다. 보석 하단부에 삼각형이 세개면 3레벨 장식주, 2개면 2레벨 장식주, 1개면 1레벨 장식주가 착용 가능하다는 뜻이다. 3레벨 슬롯에는 3,2,1레벨 장식주, 2레벨 슬롯에는 2,1레벨 장식주, 1레벨 슬롯에는 1레벨 장식주를 넣을 수 있다.
13. 장식주 옆에 있는 숫자는 장식주 레벨이다. 예를 들어, 장인주[3]은 3레벨 장식주라는 뜻이며, 강벽주[2]는 2레벨 장식주라는 뜻이다.
14. 동료 탐험대는 5퀘스트 후에 돌아오며, 연구기지-유통구역에 있는 고대수 비료-부드러운 흙의 효과는 5퀘스트동안 지속된다.
15. 일정시점 이후로 조사거점에는 교역선이 오는데 체류기간은 3퀘스트, 방문은 4~6퀘스트에 한번씩 오게 된다.
16. 퀘스트 1회의 기준은 탐색 및 기타 퀘스트로 2분 이상이다.(체감상 3분에서 5분 사이)
17. 길드카드에 기록되는 무기 사용 횟수는 종료시점이 아니라 출발시점이다.(들고간 무기로 카운팅)
18. 맘타로트의 토벌횟수는 나오지 않지만 새벽무사 티켓으로 어느정도 유추 가능하다.
19. 발하자크한테는 내장주(내독주 아님)를 맞추는 것이 좋다. 내장주가 없다면 지움열매, 해제의 연통을 이용하자.
20. 발하자크의 독기 배리어, 테오의 화염 배리어, 나나 테스카토리의 활성화된 불장판(광역으로 탄환을 씹음), 크샬다오라의 풍압 배리어등이 둘러진 상태에서는 특정 부위(머리나 꼬리)에만 탄들이 박힌다.
21. 가드가 가능한 무기들은 홀수로 가드성능을 맞추자. 가성 2,4는 가성1,3보다 못하다.
22. 강벽주는 평소에 막을 수 없는 공격(테오의 슈퍼노바, 크샬다오라의 바람 모아서 쏘기, 나나의 불장판 터트리기, 발하자크의 독기브레스 등) 을 막을 수 있게 해주지만, 포식류의 공격은 막지 못한다. (리오의 잡아서 낚아채는 공격, 이블조의 한입만, 베히모스의 뿔찍기 등)
23. 우라간킨의 꼬리를 잘랐다면 몇번 구르다가 멈춘다.
24. 용결정의 땅 만남의 광장(남캠프에서 밑으로 내려가서 도착하는 곳)에는 낙석 2개가 있다.
25. 육산호의 대지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지역 (레이기에나, 키린 등의 둥지)은 활공복장으로 빠르게 올라갈 수 있다.
26. 원거리 무기로 맘타로트를 잡는다면 약점특효를 챙길 필요가 없다.
27. 위험도는 HR으로 구분하다. 위험도1은 헌터랭크 13, 2는 30, 3은 50이다.
28. 장식주 파밍은 평상시에는 위험도2=hr30짜리가 효율이 좋다. 그게 아니면 일반 베히모스도 쓸만한 편. 가장 좋은건 이벤트 퀘스트 ★9 위기의 도적, 헌터를 물다!(일명 역전왕 도스 쟈그라스), 이벤트 퀘스트 ★내 이름은 볼가노스의 클리어 보상이다.
29. 무기 커스텀 강화를 위한 용맥석 파밍은 역전 고룡들을 잡아서 하는 것이 좋다.
30. 재료 파밍은 역전 퀘스트가 아닌 일반 조사퀘 파밍으로 한다. 확률적으로 동관보다는 은관이 은관보다는 금관에서 보옥 등이 잘 나온다.
31. 조사퀘스트는 흔적 줍기, 부위 파괴, 동료 탐험대에 의해서 갱신된다.
31-2. 조사퀘스트 목록은 퀘스트 목록이 다 차면 오래된 퀘스트부터 순서대로 자동삭제 된다.
32. 동료 탐험대는 역전 퀘스트가 아닌 일반 퀘스트만 물어온다.
33. 흔적 줍기를 통한 조사퀘스트 생성은 자신이 주은 흔적과 무관하게 뜬다.(역전 네르기간테의 흔적을 주웠는데 키린이 뜬다거나)
34. 역전 퀘스트가 없다면 이벤트 퀘스트, 납품, 그리고 흔적, 남품 어쨌든 흔적을 수주 후 필드를 돌아다녀보자. 일반 역전몹, 역전 고룡의 흔적들이 필드에 널려있다.
35. 식사권은 이벤트 퀘스트 음식이란 욕망의 문을 열어라로 파밍하는 것이 좋다.
36. 식사권은 자신이 원하는 스킬을 띄우고 싶을때 쓰거나, 망할 것 같은 퀘스트+보수금 보험이 식사 스킬에 떴을 때 쓰는게 일반적이다.
37. 몹의 상태 이상 수치(마비, 수면, 기절 등)는 반복 될 수록 내성이 올라간다.(처음엔 마비탄 4발에 마비 걸려도, 다음 마비는 8발이 필요한 식)
38. 마비덫에 걸린 몹이 재차 마비덫에 걸리면 덫의 지속시간이 조금씩 짧아진다. 마비덫에 걸렸던 몹에게 마비속성 무기로 마비를 걸어도 지속시간이 감소한다.
39. 개밋둑의 황야 8번 지역에는 익룡들이 있다. 이 익룡들에게 공격을 하거나 슬링어를 발사하면 울부짖는데, 아래 지역에 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이 있다면 층간소음에 분노해서 천장을 박살내면서 등장한다.
40. 제발 확산탄은 확산팟에서만 쓰자.
41. 아군을 날리거나 엉덩방아를 찍게 만드는 공격은 참렬탄, 건랜스의 후려치기, 슬래시 액스의 양클, 해머의 위로 휘두르는 동작이 들어간 모든 공격, 대검의 날리기, 확산탄, 차지액스의 초고출 도끼모션 등이 있다.
42. 슬래시 액스의 양클은 발동이 빨라서 아군을 날리는데 특화되어있다.
43. 환경생물들에게 먹이를 주면 다양한 상호작용을 볼 수 있다. 마비가스를 내뿜는다거나, 폭발한다거나, 머리를 쓰다듬는다거나 등등
44. 아이템 사용은 리스트에서 돌려서 쓸 수도 있지만 숏컷으로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다.
45. 숏컷은 등록 및 수정이 가능하며 아이템 박스>아이템 교체에서 등록 가능하다.
46. 숏컷은 아이템 교체와 함께 저장된다.
47. 원거리 무기의 탄순서는 수정 가능하며 아이템 박스>아이템 교체에서 등록과 연동된다.
48. 숏컷은 탄배합, 그레이트 회복약(초반이면 일반 회복약), 섬광탄 조합, 섬광탄 장착, 비약 생성, 비약 사용, 귀환옥, 따봉티콘 등을 넣는게 좋다.
49. 멀티 플레이에서 수렵이 끝난 후에는 숏컷으로 누구보다 빠르게 따봉을 날려주자.
50. 수면상태에서 폭탄을 심고 때리는건 생각보다 그렇게 강력하지 않다.
51. 파티에 대검, 해머 등이 있다면 수면폭은 참격/타격 약점 부위가 아니라 다른 곳에 깔고, 수면참 후에 슬링어나 원거리 무기로 따로 터트려 주자.(왜냐하면 수면참은 타격 첫번째 데미지가 크게 들어가기 때문이다. 만약 머리에 폭탄을 깔았다면 해머의 수면참이 들어가기 전에 폭탄이 먼저 터지고 해머유저는 튕겨나가는 안습한 상황이 나온다)
51-2. 수면참시 라이트보우건의 기폭용탄은 수면참 예정지점과는 거리가 먼 곳에 깔아두는 것이 좋다. 반응범위가 넓기 때문이다.
52. 마이하우스>고양이 집사>훈련구역으로 이동하면 여러가지 무기를 써볼 수 있다
53. 식사시 신선 식재료가 있어야 체력이 증가 된다. 아이콘 주변이 빛나는 것이 신선 식재료이다.
54. 소드 마스터는 가끔 2등급 마이 하우스에서 만세포즈로 자고 있다.(평상시에는 사령관 옆에서 팔짱끼고 있음)
55. 고룡은 덫 종류, 거름탄이 통하지 않는다.
56. 키린은 섬광탄에 면역이다.
56-2. 맘타로트는 섬광탄에 면역이다.
56-3. 제노지바는 섬광탄에 면역이다.
57. 역전몹들은 섬광탄 4번까지만 효과가 있고,(격추 된다거나 시야가 먼다거나) 그 이후로는 움찔 거리기만 한다.
57-2. 아이스본에서는 섬광탄 1번까지만 격추효과가 있다. 1회 격추 후에는 내성때문에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섬광탄 격추가 가능해진다.
58. 일반적으로 몹들은 헌터를 따라서 맵이동을 하지 않지만, 분노 상태가 되면 헌터를 쫓아온다. 분노 상태는 미니맵에서 몹에게 빨간색 반원이 표시되는걸로 확인 가능하다.
59. 치치야크는 섬광탄에 면역이다. 치치야크의 섬광 공격은 일반 가드로 막거나 프레임 회피로 피할 수 있다.
59-2. 헌터의 고개를 돌리는 것은 아무 효과가 없다.
60. 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이 땅속으로 완전히 잠수(꼬리가 땅속으로 들어간 상태)했을때 음폭탄을 쏘면, 땅에 빠져서 허우적거린다.
61. 이블죠는 각종 고기류를 잘 주워먹는다.
62. 독데미지로는 몹을 죽이지 못한다.(체력1이 남음)
63. 거름탄은 쫓아내려는 몹에게 맞춰야 한다.
63-2. 아이스본에 가서는 거름탄을 맞춰도 별로 소용이 없다.
64. 공격키, 혹은 특수키에 따라서 발도 모션(=발도시간)이 다른 무기들이 있다. 예를 들어 건랜스는 공격키 보다 가드키 발도가 훨씬 빠르다.
65. 이동 중 납도보다 제자리 납도가 티나게 빠른 무기가 있다.(건랜스, 차지액스 등)
66. 복장류(체력, 내뢰, 부동, 활공, 은신, 부동, 피신 등)들은 장착 후 벗은 순간부터 쿨타임이 돌아간다.
67. 무기 공방, 아이템 box등에서 현재 장비를 따로 저장할 수 있다. 보우건의 커스텀 파츠 등은 연동되어 저장된다.
68. 무기 커스텀 강화는 용맥석과 재료가 허용하는 한 계속 할 수 있다. 단, 새로운 강화를 한다고 해서 이미 소진한 재료가 복구되진 않는다.
68-2. 아이스본에 가서는 레어10무기부터 강화 재료를 돌려준다.
69. 씹는 것, 뿌리는 것, 마시는 것들의 버프는 중첩된다.(단, 같은 행위로 발동되는 버프는 상위의 아이템 효과만 발동)
70. 몬헌의 회피시 무적 판정은 매우 짧지만(회피성능 0 기준), 긴급회피는 동작 발동~기상까지 무적판정이 매우 길다. 전투상태에서 몬스터를 등진 상태에서 달리다가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앞으로 철푸덕 넘어지는데, 이 동작이 긴급회피다. 평상시와 달리 달리는 모션이 커지는 걸로 발동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몹에게서 너무 멀어져 있으면 긴급회피가 안나간다.(베히모스나 역전왕 나나때 곤란한 경우가 나오기도)
71. 해골이 뜬 몹이 집으로 가려고 할 때, 섬광탄, 툭툭 결정 등으로 끊을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데미지를 입히면 전투 상태로 들어간다.
71-2. 아이스본에서는 섬광탄 1회 격추 후 빡세게 두들겨 패서 잡아두는게 아니라면, 집에 가는걸 지켜봐야 한다.
72. 둥지에 돌아가려는 키린에게 멸룡석을 4~6발 정도 맞추면 전투 상태로 돌입한다.
73. 베히모스에게 멸룡석을 5발 맞추면 적개심을 끌 수 있다.(5발을 다 맞추는게 아니라 마지막 5발째를 맞추는 사람에게 적개심 발동)
74. 베히모스의 3페이즈(필드 이동 2번 후)에서 뿔박치기에 맞으면 적개심이 발동 된다.
75. 베히모스의 뿔로 찍어 내리는 공격은 유도성이 있으며, 찍어서 퍼올리는 모션에도 공격 판정이 있다.
76. 오도가론의 앞발로 후려치기, 베히모스의 뿔박치기로 유발되는 열상 상태는 가만히 숙여서 5초 정도 있거나 아스테라 저키, 대형 사시미 비늘을 먹으면 해제 된다.
77. 나나 테스카토리의 헬플레어에 손상된 체력은 아스테라저키를 먹으면 노란색 게이지의 끝까지 즉시 회복된다.
78. 오도가론, 토비 카가치의 옆구리쪽에 찰싹 붙으면 맞을 일이 적다. 대부분의 공격패턴이 머리의 연장선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79. 단차공격으로 인한 탑승은 반복 될수록 단차 요구치가 높아진다.
80. 부동 복장은 방어력 상승과 더불어서 넘어짐 상태를 방지하지만, 연타공격까지 다 맞는다.
81. 나나 테스카토리의 날개풍압은 쌍검의 귀인화 상태, 해머의 차지상태(pc 디폴트 세팅 기준 ctrl키 누르고 있는 상태)로 막을 수 있다.
82. 독기의 골짜기 발하자크는 둥지에서 출발, 산성호수로 이동한다.
82-2.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의 경우에는 스폰 지점이 달라진다.
83. 발하자크가 산성호수를 건너올 때(머리가 보였을때) 섬광탄을 쏘면 낙석으로 유인할 수 있다. 섬광탄 뿐만 아니라 음폭탄도 가능.
(최근에 패치가 된 건지 모르겠지만, 호수에 머리가 드러났을때 벽쪽에 섬광을 쏘면 안따라올 때가 있습니다)
▲수풀에 숨은 상태로 호수쪽을 바라볼 수 있다
▲수풀에 섬광을 쏘면 발하자크가 두리번 거린다. 단 발하자크의 시야 바깥에서 섬광을 쏴야 한다. 발하자크의 시야 내에 섬광을 터트리면 날뜀.
▲발하자크가 달려올때 타이밍에 맞춰서 낙석을 떨어트리자
84. 독기의 골짜기 낙석 위치는 다음과 같다.
▲몹이 수풀 쪽에 위치했을때 낙석을 쏘면 99% 맞는다
▲수풀 바로 위에 달린 낙석
▲바로 옆에 낙석이 하나 더 달려있다
▲마찬가지로 수풀 바로 위에 낙석이 달려있다
85. 개밋둑의 황야 11번 캠프에서 미니꽃잎텐더를 포획할 수 있다
▲매우 낮은 확률인 것 같지만, 보따리(?)안에 미니꽃잎텐더가 숨어있을 때가 있다
85. 제노지바의 공격 대부분은 용속성이다.(물리/속성이 섞여있음)
86. 몬스터의 피가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둥지로 돌아간다. 일정시간 이상 지나면 피가 회복된 몬스터가 일어난다.
87. 수면참은 첫 공격(다단 히트 공격이라면 1타만)만 2배로 들어간다.
88. 해머의 차지 모션 중에 전진 방향키를 눌렀다 뗐다 하는 컨트롤을 반복하면 차지 단계가 빨리 올라간다. 2차지 어퍼나 3차지를 우겨 넣을때 유용한 테크닉.
88-2. 월드에서는 위 테크닉이 확실히 유효했지만, 아이스본에서는 미묘하다. 스탑워치로 재보면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 상태에서 3차지 소리가 날때까지의 시간이 약 2.7초(저 혼자서 잰 거라서 0.1~0.2초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향키를 비볐을때는 약 2.6~2.7초가 나온다. 단, 후자의 경우 왼손 엄지손가락 하나만으로 잰거라서 오차가 있다. 프레임 단위의 분석이 필요할 정도로 차이가 미미하다.
89. 볼가노스의 포효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볼가노스가 포효할 때 구르면 프레임 회피 간접체험이 가능하다.
90. 용결정의 땅 우라간킨은 두군데에서 나타나는데, 대부분 마비 두꺼비, 니트로 등이 있는 2번 지역에서 생성된 후, 만남의 광장(8번 지역)으로 이동한다. 낙석 지역에 미리 덫 두개를 깔아놓으면 관통헤보로 패면 꽤 빠르게 잡을 수 있다. 덫>딜>일어날때쯤 낙석>바젤기우스 똥탄 퇴치>덫>딜>낙석>좀 더 때리다보면 해골
91. 몹에게 강한 공격을 맞아서 누웠다면, 일반적으로는 아무 키도 입력하지 말고 기다려서 패턴을 보는게 좋다. 일찍 일어나면 후속패턴에 수레를 탈 수 있기 때문이다. 단, 깔아두는 공격이나 한박자 늦게 공격을 하는 몹에게는 죽을 수도 있다.
91-2. 아이스본에 가서는 안일어나는 헌터를 저격하는 패턴들이 많기 때문에 기상심리전이 더 심오해졌다.
92. 런너 스킬은 스태미너가 지속적으로 소모되는 현상을 완화시켜주고, 체술 스킬은 스태미너가 한방에 날라가는 상황을 완화시켜준다.
93. 복장류(피신 등)는 착용한 상태로 가만히 있으면 사용시간이 감소되지 않는다. 단 피신 복장은 가만히 서서 공격을 하더라도 피격 판정이 날때마다 지속시간 감소.
94. 발하자크를 더 빠르게 부르는 방법. 낙석지역~발하자크 둥지 지역에는 창문(?)이 있다. 이 창문으로 섬광을 쏘면 발하자크가 바로 달려오게 된다.
95. 전역맵을 이용하면 훈련구역으로 한번만에 갈 수 있다.
96. 차지액스의 검강화는 심안효과가 있다. 칼이 튕긴다면 검 강화를 하자.
96-2. 슬래시액스의 검모드는 자체 심안효과가 있다. 도끼모드는 심안효과가 없다.
96-3. 쌍검의 귀인화 모드는 자체 심안효과가 있다.
97. 라이트 보우건의 속성탄은 물리 데미지/속성 데미지로 이루어져 있다. 물리공격 관련 스킬(슈퍼회심)을 올리는 것보다 속성강화, 회심격스킬 장비+회심 수치를 올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98. 몹마다 물리(타격, 참격, 탄) 공격 육질, 속성육질이 나눠져 있다. 자세한 수치는 헌터노트에도 안나와있기 때문에 직접 찾아봐야 한다.
99. 네르기간테는 번개속성 약점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나, 흰가시가 돋아난 상태에서 가시부분만 번개약점이며, 몸통 자체는 속성 육질이 매우 낮다.(속성 육질이 낮을 수록 속성 데미지가 적게 들어감) 따라서 속성 무기로 네르기간테를 때리는건 비효율적이다.
100. 네르기간테는 흰가시를 파괴하면 대경직이 일어난다.
101. 나나 테스카토리는 다리(앞다리, 뒷다리 무관)를 때리면 대경직에 걸린다. 다리 4부위가 대경직 수치를 공유한다.
102. 나나 테스카토리는 땅바닥에 불꽃을 형성시키고, 그 불꽃을 폭파(점프 등)시킬 수 있는데 불꽃폭발은 가드강화 스킬이 있어야만 막을 수 있다.
103. 크샬다오라는 머리에 데미지를 누적시키면 대경직에 걸린다.
104. 오도가론은 마비에 잘걸린다.
105. 거름탄은 무조건 발동되지 않는다. 몹이 분노상태거나, 큰 데미지를 입었거나, 대경직이나 기절, 영역다툼이 벌어진 상태라면 거름탄에 피격당해도 구역이탈을 안할 확률이 높다.
106. 거름탄은 지속시간이 있다.
107. 우라간킨이 롤링어택을 할 때 툭툭결정을 맞추면 배를 까면서 넘어진다.
108. 맘타로트는 약점특효가 거의 쓸모가 없다.
109. 테오 테스카토르는 머리~앞다리 사이나 앞다리~배 사이가 안전한 편이다.
109-2. 마스터랭크 테오는 분진을 자신의 머리 근처에 자주 뿌린다.
110. 나나 테스카토리는 뒷다리~배 사이에 딱 붙어있는게 가장 안전하다.
110-2. 나나 테스카토르의 머리 앞쪽은 위험하다.
111. 용결정의 땅에 있는 소형몹(익룡, 가스토돈)들은 매우 호전적이기 때문에 전투 지역에 보인다면 가장 먼저 죽이는게 좋다.
112. 맘타로트, 제노지바는 섬광탄에 면역이다.
113. 제노지바는 기절, 마비에 걸린다.
114. 미니맵에서 몹 옆에 표시되는 숫자는 플레이어와 몹 사이의 고저차 표시이다. +면 높은 곳에 있다는 것이고 -면 낮은 곳에 있다는 뜻.
115. 일반적으로 필드(격투장 제외)에 있는 대형몹은 3마리가 최대다. 허나, 불과 불에 만나는 자들은 우라간킨 혹은 볼가노스를 잡았다면 이블조 혹은 바젤기우스가 추가적으로 생성된다.
115-2. 탐색으로 만나는 몬스터들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116. 맘타로트 파밍으로 쌓인 새벽무사 티켓은 마카연금을 통해 강주약 등으로 엿바꿔 먹으면 좋다.
117. 원거리 무기는 조준상태일때 시야가 극단적으로 좁아진다. 따라서 몹이 공격하기 전이나 리로드 때 조준을 풀었다 조였다 하는 것이 회피에 도움이 된다.
118. 랜스의 가드대쉬는 가드+조준키를 이용하면 4방향으로 가드대쉬가 가능하다.
119. 차지액스의 가드 포인트는 수동적으로 막는 용도가 아니라 공격의 후딜에 입력하는 식으로 쓰는 것이 좋다.
120. 랜스의 카운터 가드 또한 위와 유사하게 쓸 수 있다.
121. 움직이면서 납도 후에 섬광탄을 쏘려고 하면 섬광탄을 안쏘는 버그가 있다. 체감상 연타하면 납도 후 1초 정도 지나서 발사가 되는듯.
122. 베히모스의 황도 메테오는 거리에 따라서 점프 타이밍이 틀리다. 근거기라면 움찔 모션 도중, 중거리라면 움찔 모션이 끝난 직후, 원거리라면 하늘~땅의 중간 정도에 혜성이 왔을때 파판 점프를 입력하면 된다.
123. 몬스터의 참격, 타격, 탄 육질과 속성 육질은 몬스터별로, 부위별로, 부파 전후로 전부 다 다르다. 육질 관련 데이터는 위키나 시뮬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124. 몬헌의 무기들은 속성무기와 무속성 무기로 나누어 진다. 속성 무기는 다시 속성이 해방된 무기, 속성이 잠긴 무기로 분류 된다. 속성이 잠긴 무기는 무속성이며, 무속성 무기와 같이 장식주, 무격주(무속성 강화)를 통해서 기초 공격력을 상승 시킬 수 있다.
125. 속성이 잠겨 있는 무기는 무기 옆에 원소 아이콘과 숫자가 붙어 있다. 괄호 안에 숫자가 있는 경우 속성이 잠겨 있다는 뜻이며, 장식주나 방어구의 스킬, 해방주(속성해방/장전확장)으로 속성을 해방시킬 수 있다.
126. 용속성과 용봉력은 다른 개념이다. 용속성은 불,물,얼음,번개와 같이 물리 공격력에 추가로 들어가는 용 속성이고, 용봉력이 달려 있는 무기로 몬스터를 공격하면 용봉력이 터지면서 특정상태나 패턴을 중단시키는 효과가 있다.
127. 고룡들의 특수패턴은 나나 테스카토리 분진 충전(분진이 2단계까지 충전되면 일정시간 경과후 혹은 섬광탄을 맞았을때 헬플레어 사용), 테오 테스카토르는 슈퍼 노바, 발하자크는 독기 틱뎀(일반 발하나 역전 발하는 크게 체감을 못하지만 역전왕 발하자크는 독기 충전시 강력한 도트가 계속 들어온다), 크샬다오라 용풍압 등이 있다.
128. 슈퍼회심은 물리공격력의 회심 데미지만 증가시켜준다.
129. 속성공격력의 회심 데미지는 해당 속성강화와 회심격(화룡의 회심격 혹은 황제금 무시에 달려있는 회심격)을 통해서만 증가시킬 수 있다.
129-2. 아이스본에 가서는 진회심격(속성), 속성가속 등이 추가된다.
130. 무기마다 공격력의 배율이 틀리다. 기초 공격력 1000짜리 대검이 (대략)300정도의 쌍검과 기초공격력이 동일하다.
131. 태도의 간파베기는 회피복장의 효과를 받는다.
132. 조충곤의 비원베기 후딜은 구르기 혹은 조충 날리기(조준+조충발사)로 줄일 수 있다.
133. 차지액스의 방패 강화는 가드 성능+2급의 성능을, 가드 포인트는 가드 성능+2급을 성능을 가진다. 가드성능 1을 챙기고 방패강화+가포를 쓴다면 가드성능 5 급으로 가드시 밀림이 적어진다. 허나 가성1+가포로도 밀리는 공격이 있고, 가성을 3이나 5로 챙기고 가포를 쓴다면, 가성5 이상으로 가드시 밀림이 적어진다. 따라서 가성을 3이상 챙긴다면 가성1+가포로 카운터 (초)고출력을 못쓰는 공격도, 카운터 (초)고출력을 쓸 수 있게 된다.
133-2. 아이스본에 가서는 가성1+방패강화+가포로는 하염없이 밀리는 공격이 매우 많다.
134. 필드에서 거너웨폰을 착용한 상태에서, 아이템창에 탄을 넣으면 탄별로 장전을 새로 해야 한다. 반대로 탄종을 채운 상태에서 무기를 바꾸면 자동장전이 된다. 단, 수주 전 조사거점에서는 아이템 교체/무기 교체 상관없이 탄이 자동 장전된다.
135. 황도 메테오의 폭발 판정에도 회피 복장의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일반 베히모스는 그렇게 유용하지 않지만, 극 베히모스 4페이즈에선 쓰기에 따라서 유용할수도..
136. 단차 탑승 상태에서 머리에 툭툭 결정을 두세방 맞추면 몹이 바로 대경직에 빠진다.
137. 고대수의 숲 리오레우스 둥지에 있는 둑은 G폭탄, 폭발성 공격(용격포, 용격탄, 기폭용탄 등), 몬스터의 폭발성 공격에 무너진다.
138. 발광이끼를 몬스터의 머리에 두번 맞추면 섬광탄 효과를 줄 수 있다.
139. 강탄주(통상탄/통상화살 강화)와 야옹사격술의 효과는 하나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중첩된다. 활의 연사(강사는 x), 라이트 보우건의 통상탄 공격력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
140. 점착석을 몬스터의 머리에 맞추고 머리 부분을 타격하면 기절치를 누적시킬 수 있다.
141. 집회구역 접수원이나 식충이 접수원에게 퀘스트를 수주할때, PC기준 E키를 누르면 책을 빨리 넘길 수 있다.
142. 상점에 물건을 사거나 팔때 ↑,↓키로 물량을 조절할 수 있는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대량구매/판매를 할때는 답답하다. 방향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 혹은 ←키를 한번씩 눌러주면 판매/구매량을 대폭 늘릴 수 있다.
142-2. 아이스본에 가서는 →를 누른 상태에서 D를 여러번 누르거나, D를 꾹 누르거나, A를 한번 누르면서 D를 누르면 동일한 효과. 설명이 왜 구구절절하냐면,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고 지멋대로라서 그렇다.
143. 집회구역에 올라갔을때 보이는 오른쪽 문으로 가면 마이 하우스로 들어갈 수 있다.(동료 탐험대 파견에 유용)
144. 해머의 공격 후딜은 힘모으기(pc기본 조작 기준 ctrl키)나 구르기로 줄일 수 있다.
145. 활의 강사는 후딜이 길기 때문에 확실한 순간에만 쓰는 것이 좋다.
146. 해머의 롤링썬더각이 안나온다면 좌클릭으로 끊어치기를 하는 것도 좋다. 내려찍기 후에는 추가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는데, 체공시간=힘모으기 시간에 따라서 2차지 어퍼, 혹은 "따"가 나간다.
147. 한손검의 내려찍기는 단차치와 데미지가 높다. 단, 특수격투장이나 육산호의 대지 북쪽 캠프 앞마당 등에 있는 지형처럼 걸어갔을때, 벽을 타다가 점프하는 모션이 나오는 지역에서만 쓸 수 있다. 커맨드는 벽을 바라본 채로 전진베기(pc기준 좌+우클릭)다.
148.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회피거리 UP을 띄운 상태에서 회피복장을 입으면 회피거리UP이 적용되지 않는다.
149. 건랜스의 구질구질한 기동성은 백스텝ㅡ롱백스텝 연계, C키(캐릭터 정면으로 시점을 잡아주는 키인데, 디폴트 세팅이었나 기억안남)+가드+S+스페이스의 롱백스텝을 사용해서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다. 참고로 백스텝, 롱백스텝 도중에는 가드가 되지 않는다.
150. 움찔감소(내충주)가 없으면 아군의 공격에 움찔거리게 된다. 단, 쌍검의 귀인화, 한손검의 돌진베기, 차액의 초고출력, 태도의 기인베기, 건랜스의 포격모션 등에는 자체 슈퍼아머가 달려있다.
151. 움찔감소1은 엉덩방아를 찧는 모션을 막아주지 못한다. 대검의 참모아베기, 차액의 초고출력, 조충곤의 비원베기, 참렬탄, 확산탄(넘어짐), 한손검의 모아베기에서 찍는 모션, 해머의 에어리얼, 3차지, 랜스의 돌진공격, 랜스의 가드대쉬>뛰어들어찌르기 등이 있다.
152. 기절치는 해머, 수렵피리와 같은 타격무기(한손검의 하드배쉬, 폴배쉬도 포함), 철갑유탄, 강타복장+평타, 차지액스의 가드포인트와 유탄병 고출력, 활의 곡사 등을 몬스터의 머리에 맞췄을때 올라간다. 몹마다 일정수치 이상의 기절치를 누적시키면 머리에 별이 뜨면서 기절에 걸린다.
152-2. 기절치는 누적될수록 요구치가 올라간다. 즉, 마비, 수면처럼 상태이상의 내성이 증가한다는 뜻이다.
153. 몬스터마다 다르지만(...) 일정부위에 데미지를 누적시키면 대경직에 걸리게 된다. 베히모스는 앞다리와 뒷다리, 테오는 머리, 나나 테스카토리는 다리, 크샬다오라는 머리, 네르기간테는 흰가시 파괴 등등.
153-2. 데미지 외에도 어떠한 패턴에 어떠한 행동을 하면 특수대경직에 걸리기도 한다.
154. 몬스터의 특정부위에 데미지를 누적시키거나, 툭툭결정, 펑펑호두, 특정기믹을 이용하면 소경직을 줄 수 있다. 소경직에 걸린 몬스터는 움찔하기 때문에, 프리딜 타임이다. 예를 들어, 베히모스가 대소용돌이나 기타스킬을 쓰려고 할때 앞이나 뒷다리를 열심히 패면 강제취소 시킬 수 있다.
155. 황도 메테오 시전 타이밍에는 아군이 쓰는 기술에 엉덩방아, 움찔, 날라가는 모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랜스의 가드대쉬 찌르기, 돌진 찌르기, 슬액 도끼모드 띄우기 등). 단, 테오 둥지의 용암 폭발, 베히모스의 황도 시전시 내리는 앞발에 걸린다면 몬헌다움으로 날라가거나 넘어진다.
156. 베히모스가 떨어트리는 혜성은 건랜스의 용격포 등으로 박살낼 수 있다.
157. 파워가드는 가성 3이상을 챙긴 일반가드나 가드대쉬, 카운터가드보다 가드데미지를 더 많이 입는다. 자세한 것은 랜스 메뉴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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