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로 작성하였습니다. 양해바랍니다.
1. 기본조작
-발도와 납도
중립발도(좌클릭), W+좌클릭, 변형베기 발도(가드 포인트 존재)
개인적으로 전진베기 발도를 선호한다.
납도는 이동 납도가 제자리 납도보다 빠르다. 차지액스의 경우 이동 납도 후 슬링어를 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버그가 있다.
-이동
도끼 모드에서는 슬래쉬액스처럼 한걸음씩 이동하고, 검모드에서는 일반 검사무기처럼 이동을 한다.
두 무기 모드 기본 상태에서 space를 누르면 구르기를 사용한다. 특이사항으로 검모드에서는 모든 공격 모션이나 가포 후에 space(방향키 입력 가능)를 누르면 스탭으로 연계 된다.
-가드 포인트란?
회전베기의 모션 끝자락(방패를 정면으로 내밀고 있는 모션), 변형베기(ctrl+좌클릭), 도끼발도(ctrl)의 시작모션에 달려있다. 가드성능+2"급"의 효과를 얻는다. 강벽주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가포를 머리통에 맞추면 기절치를 쌓을 수 있다. 소량의 병 게이지를 채워주는 효과가 있으며, 다단 히트 판정공격을 가포로 막으면 스태미너, 남은 체력 잔량에 따라 위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론 발도 상태에서 "CTRL+좌클릭" 커맨드를 많이 사용한다.
-회전베기
회전베기 모션 뒷부분에는 가드 포인트 판정이 있다. 노리고 쓰기에는 어렵다.
발도 상태에서 스탭(4방향 가능)+좌클릭을 쓰면 회전베기를 사용한다, 좌클릭 세번 회전베기로도 연계 가능하지만 활용도는 낮음. 검모드의 특성을 응용하면 공격>스탭>좌클릭(회전베기)로 가포를 깔아두는 식의 컨트롤이 가능해진다.
-이동베기
좌클릭 평타 후 방향키+우클릭을 하면 이동베기(회전베기 모션)를 사용한다.
납도 상태의 구르기(space)와 거의 비슷한 거리를 이동하는데 앞뒤 이동베기는 방향키와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나, 좌우 이동베기의 경우 10도 정도 대각선 옆으로 이동한다. 발도 상태에서 포지셔닝을 새로 잡을때 유용하다. 주로 약점 부위로 이동하거나, 위험한 지역에서 이탈하는 용도로 쓰면 좋다. 예를 들어, 나나 테스카토리의 정면에 서있을때 다리 쪽으로 빠진다거나
-좌클릭
기본 평타. 모션이 구리기 때문에 사용빈도는 낮은 편.
-모아베기
발도상태에서 우클릭을 꾹 누르면 칼이 빨간색으로 빛나는데, 일정시간 이상 모았다가 우클릭을 떼면 모아베기가 나간다. 모션배율이 높고, 병을 잘 채워주기 때문에 차액 검모드의 주력기이다. 단일모션으로도 쓸만하지만 모아베기 후 스탭(스탭 후의 연계는 회전베기 항목 참고), 모아베기 후 가포, 모아베기 후 방패 찌르기(오버히트 차액에서는 모아베기>방패찌르기>모아베기 연계가 주력기지만 둘다 전진성이 있기 때문에 면적이 작은 몹을 상대로 할때는 무한정으로 쓰기에는 애매하다) 등으로 연계할 수 있다. 방패찌르기와 마찬가지로 약간의 전진성이 있다. 단축주를 넣으면 모아베기 충전속도가 빨라진다.
-방패찌르기
발도 상태에서 좌클릭 후 양클릭, 모아베기(우클릭 꾹) 후 양클릭으로 사용. 약간의 전진성이 있다.
방패찌르기 후에 연계할 수 있는 기술로는 스탭, 좌클릭 평타, 모아베기, 초고출력이다. 따라서, 초고출력의 연계 전단계 혹은 근거리에서 견제용으로 쓰는 것이 좋다. 방패찌르기는 예리도를 상당히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예리도 관련 스킬이 없는 커스텀에서 남발하면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
-병충전과 과열
충전 커맨드는 ctrl+우클릭
평타를 때리다보면 좌측 위의 병 색이 변하는걸 알 수 있다.
무색>노란색>빨간색>빨간병이 꽉차는 상태로 변화된다. 일반적으로 빨간색을 만든 후, 충전한다. 병을 충전한 상태에서도 평타를 때려서 병을 빨갛게 만들 수도 있다. 노란색 상태에서 한번 충전 후 노란색으로 만들고 한번더 충전하는 식으로 병을 다 채울 수도 있다. 평타를 반복적으로 때리다보면 자연스럽게 병이 빨갛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충전을 하지 않는다면 과열 상태가 되며 심안스킬을 넣지 않았거나, 검강화 상태가 아니라면 평타가 튕기게 된다. 병충전 모션에서 우클릭을 사용하면 해방베기로 연계가 가능하다.
-방패강화
추천커맨드는 좌클릭>양클릭>양클릭>ctrl
도끼 모드에서 양클릭>ctrl로도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율은 1%도 안될듯.
방패 강화를 하면 가드성능+2"급"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검강화
방패강화 후에만 사용할 수 있다.
병게이지를 채운 상태에서, ctrl+우클릭 후 좌클릭을 꾸욱 누르면, 방패에 검이 들어가게 되고, 이때 좌클을 때면 검을 내려치고 검강화가 된다. 검강화에는 심안 효과가 있고, 유탄병의 경우 평타에 쥐꼬리만한 추가데미지와 머리 타격시 기절치 추가 효과가 있다. 강속병으로 검강화를 하면 평타에 속성 데미지가 추가적으로 들어간다. 유탄병, 강속병 모두 검강화를 하면 과열 상태 평타의 역경직이 사라지게 된다.
-고출력
방패 강화를 하지 않았어도 사용할 수 있다.
도끼모드에서 양클릭>s+좌클릭(도끼 강화 상태에서 초고출력 모션을 입력하면서 S+좌클릭으로 사용 가능)
검모드에서 좌클릭>양클릭>양클릭>s+좌클릭
-초고출력
방패강화+병을 충전한 상태에서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면 나가는 기술.
도끼 모드에서 양클릭, 검모드에서 좌클릭+양클릭+양클릭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도끼강화
속성해방 모션에서 F로 발동(기본 키가 뭔지 몰라서 제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제 키마 설정 기준으로는 F, Z). 가포 후에도 발동가능하다. 변형 모션에 가드포인트가 달려있다고는 하던데, 개인적인 생각은 건랜스의 기폭용항 가포보다 더 쓸모가 없는 것 같다. 방패 강화를 하면 도끼 강화의 데미지도 증가한다. 도끼 강화는 강화한 후부터 10초 정도마다 병이 1개씩 무조건 소모된다. 따라서, 도끼강화를 한 후에는 병을 꼬박꼬박 충전해줘야 한다. 충전한 병이 없다면 도끼강화가 꺼지기 때문에 초고출력을 사용한 후에는 무조건 도끼강화가 꺼진다.
-도끼변형
ctrl+좌클릭. 가장 빠르게 검모드에서 도끼로 바꿀 수 있는 커맨드다. 도끼강화를 끝냈고, 몬스터 대경직에 걸렸다면 도끼변형 후에 해방베기 등을 사용한다.
-해방베기
도끼모드에서 우클릭. 도끼로 매우 넓은 횡범위를 붕붕 돌리면서 공격한다. 도끼모드의 주력 공격기이며, 도끼 강화 상태에서 해방베기를 사용하면 공격1회당 병1개를 소모한다.
-도끼 발도 상태에서 W+좌클릭
스탭보다는 긴 거리를 이동하면서 전방을 향해 도끼를 세로로 베어내리는 기술. 전진성이 있기 때문에 포지셔닝을 새로 잡을 때 주로 쓰인다.
-도끼 발도 상태에서 좌클릭
베어올리기 공격. 병을 소모하지는 않지만, 아군을 위로 날려버리는 특성이 있다. 한번더 좌클릭을 누르면 세로로 베어내린다.
-가드 포인트 후 연계할 수 있는 스킬들
강화쏘기>회전베기, 강화쏘기(키맵핑에 따라 커맨드가 다름)>변형베기(좌클릭)가 사용가능하다. 변형베기는 일반적인 변형베기 모션이다.
2. 필수 스킬과 추천 스킬
-집중3(필수)
우클릭의 차지 시간을 줄여준다. 병 게이지를 채우는데 도움이 된다.
집중3 기준으로 좌클 한번>모아베기>좌클 한번, 이 콤보를 모두 맞춘다면 한번에 병이 다 찬다.
-무속성 강화(타일런트 블로스, 가이라암즈-각 필수)
평타와 도끼딜을 올려주기 때문에 유탄병 차지액스의 필수스킬이다. 아이스본의 쓸만한 유탄병 차액은 속성이 달려있기 때문에 거의 쓸일이 없다.
-포탄 장전수 up
필수 스킬. 충전한 병의 갯수만큼 방패 강화, 도끼강화의 지속시간이 늘어난다. 참고사항으로 강속병 차지액스의 경우, 초고출력이 일직선으로 나가는게 아니라 퍼져서 나가기 때문에 (속성육질)약점부위에 전탄 히트 시키는게 쉽지만은 않다.
-가드성능1(아이스본은 3 또는 5 추천)
월드 본편에서는 웬만한 공격은 가성1로 충분했지만, 아이스본에서는 3이상 챙기는게 좋다. 특히 네로미에르는 다단히트 장판기, 판정이 길게 남는 공격들이 많기 때문에 가성1로 가면 어설프게 막다가 죽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 월드>마랭화 몬스터의 경우 기존과 똑같이 가성을 1만 챙겨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아이스본에서 추가된 몬스터는 1또는 5를 챙겨가는걸 추천. 유념해야 될 것은 가포>고출력이 들어가는 패턴이 확정적이기 때문에, 가성1대신 가성3을 챙긴다고 해서 카운터 고출력 확정 패턴이 유의미하게 늘어나진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성5를 추천하는 몬스터는 다음과 같다. 역전 진 오우거 아종(웬만한건 굴러서 피하는게 나은데, 가성을 1또는 3으로 챙겨가면 막다가 죽는 상황이 종종 나올 수 있다),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역전왕 네로미에르 등.
-포술3(유탄병 차지액스 필수)
초고출력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 아이스본에서는 포술의 극의로 포술5까지 개방이 되지만, 조라방어구의 특성과 유탄병 차지액스의 특성상 포술5를 챙기는 일은 거의 없다. 포술5를 챙기는 대신 포기해야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포술5를 챙긴다고 해서 초고출력의 데미지가 극적으로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도 문제.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의 방어구를 착용한다면 포술5와 기타 딜 스킬을 챙길 수 있다.
-가드강화
테오테스카토르, 나나테스카토리, 베히모스, 이블조 등을 상대할때 좋다. 아이스본에서는 가드강화를 넣어도 막지 못하는 는 기술들이 많다.
-속성강화(강속병 차지액스 필수)
강속병 차지액스의 필수 스킬이다. 유탄병 차지액스의 포술과 같은 개념, 초고출력의 공격력을 크게 올려준다.
-심안
육질이 더러운 몹 상대로 넣거나, 검이 튕기는걸 싫어한다면 심안주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무페토 강속차액의 경우 흰예리에 여유가 없기 때문에 심안을 넣으면 검모드와 도끼모드 모두 운용이 편해진다.
-공격
평타질이 쥐꼬리만큼 강해지고, 도끼 데미지가 증가한다. 차지액스는 슬롯이 부족하기 때문에 4이상 넣기 힘들다. 아이스본에서는 넣을 수도 있긴 하지만 공격스킬을 넣는 것보다 다른 스킬을 챙기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체력2 이상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지만, 초고출력을 확정패턴에만 넣거나 운빨에 의존할때(역전왕 네르기간테, 극베히 차액탱)는 넣어놓는게 좋다. (초)고출력의 후딜에 처맞는건 흔한 일이라서 체력2이상이 도움이 된다.
-장인
(월드)유탄병 차지액스에서 흰예리를 띄우는건 욕심이고, 강속병 차지액스라면 달인의 재주와 조합하여 넣어봄직하다. 수비대 차지액스는 장인이 필요 없고, 아이스본의 무기들은 흰예리가 길고, 다른 스킬들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넣을 일이 없다.
-명검
월드와 달리 아이스본에서는 호석으로 챙기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스본에서는 철벽의 호석, 간파의 호석 등을 넣기 때문에 쓸 일이 없다. 월드에서는 제노감마 3셋으로 챙길 수 있기때문에 그럭저럭 쓸만함.
-간파, 약점특효, 혼신
차지액스는 기초 공격력을 올려서 보는 이득이 낮기 때문에 회심을 챙기는게 효율적이다. 효율로만 따지면 약점특효가 가장 좋지만,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혼신을 사용할 수도 있다. 평소에 약점을 신경써서 때리는 플레이 스타일이라면 약점특효, 일단 쓰고 보거나, 멀티 플레이 위주라면 혼신과 간파가 약점특효보다 유용하다. 혼신의 경우 아이스본에 와서 특정 무기를 제외하곤 쓰지 않는다.
-속납주
체력주를 챙기고 난 후에 속납주1개 정도를 넣으면 긴급회피를 요긴하게 쓸때도 있다. 도끼강화 운영(빤쓰런 후 비약 혹은 긴급회피)에도 도움이 되긴 하지만 필수라기 보다는 유틸을 중시한다면 넣어봄직 하다.
-회피 거리
이동베기나 구르기를 자주 쓴다면 효율적. (극)베히모스 기준 모든 무기들에 공통되는 사항이지만 회피거리UP2는 아주 좋다. 아이스본에 와서는 회피성능만으로 피할 수 없는 기술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몬스터에 따라서 회성보다 회거가 더 좋은 경우가 있다.
-회피 성능
월드에서는 크게 유용하진 않았지만, 아본에서 도끼차액 운영을 즐겨 사용한다면 넣어봄직 하다.
-귀마개
차지액스는 초고출력의 딜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귀마개가 실질적인 딜 스킬이 될 수 있나. 허나, 장기적으로 봤을때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스킬.
-완전충전3
평타 데미지 상승, 병딜의 미미한 상승에 도움이 된다. 개인적으로 일반적인 용도로 쓸 차액 세팅이면 완충을 넣는 것보다 유틸 넣는게 더 좋다고 보지만..아이스본에서는 넣을 자리도 없다.
-달인의 재주
검모드 평타, 도끼강화를 자주 쓴다면 예리도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달인의 재주를 넣어야 한다. 유탄병 차지액스는 염왕룡의 무예를 넣는게 일반적이며, 강속성병 차지액스의 경우 달인의 재주를 넣을 자리도 없고, 넣어서 얻을 수 있는 이득보다 손해가 더 크다.
-움찔감소
도끼를 들고 공격하거나 변형한 상태의 모션들에는 슈퍼아머가 붙어 있지만, 검모드에서의 평타는 슈퍼아머가 없다.
따라서, 멀티 플레이 커스텀에는 움감1을 넣는게 정신건강상 좋다.
-슈퍼회심
도끼공격(해방베기, 초고출력 도끼 모션 등)은 투자하면 체감 가능, 검모드는 평타 데미지가 쥐꼬리만큼 상승된다.
3. 유탄병과 강속병
-기절치, 경직치
유탄병 차지액스의 경우 검강화를 하고 머리를 치면 기절치 보정이 붙는다.
유탄병 차지액스의 고출력/초고출력을 머리에 맞춰도 기절치가 쌓인다.
베히모스의 경우 초고출력 한번에 바로 기절을 걸 수 있다. 물론 두번째 기절부터는 기절요구치가 높아진다.
체감상 검강화 후 머리 외의 부위를 평타로 치면 경직치 보정도 붙는 것 같긴 하지만 불확실한 정보.
4. 운영
-가포
웬만하면 습관적으로 가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 매우 강력한 연타공격(역전왕 네르기간테의 부유 후, 오른손으로 찍기>박치기>가시가 있다면 가시발사)같은건 일반 가드로 막고 밀려나는게 나을 수도 있다. 체력과 스태미너가 어중간한 상황에서 연계공격을 모두 막게 되는 위치라면, 가포후 가드크래쉬로 죽게 된다. 사실 상술한 왕넬기의 패턴, 베히모스의 포식공격(가드불가), 발하자크의 독기 브레스 정도를 제외하면 버릇처럼 가포를 사용해도 된다. 아이스본에서 추가된 몬스터들 상대로도 가포 후에 고출력(가성부터 받쳐줘야 함), 초고출력을 넣을 수 있는 패턴들이 있긴 하다.
-초고출력을 때리는 각도
초고출력을 이상한 각도로 자주 쓴다면, 카메라 시점을 캐릭터 정면으로 바꿔주는 키를 입력(Q 추천)해서 확인해본 후, 초고출력을 쓰는 것도 좋다. 도끼가 약점 부위에 안맞겠다 싶으면 좌클릭 평타+이동베기(도끼가 약점부위에 닿는 위치로 포지셔닝)+초고출력(양클릭 2번)을 입력해서 도끼를 약점부위 맞춰보자.
-고출력을 때리는 각도
고출력은 캐릭터 기준 왼쪽위에서 오른쪽 아래, 즉 대각선 방향으로 후려친다. 따라서 고출력을 쓸때는 그 궤적을 머리 속에 그려보고 쓰자.
-카운터 (초)고출력
가포로 막은 후에 고출력 커맨드를 입력하면 카운터 고출력이 나간다.
일반적으로 초고출력은 좌클릭>양클릭>양클릭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모션이 많이 길고, 사용 후의 후딜도 길다. 따라서, 몹이 대경직이나 기절에 걸려 있지 않다면 기도하면서 쓰거나, 냅다 쓰고 굴러다닐 수 밖에 없다. 한마디로 초고출력은 평타처럼 마구 쓰는게 아니라 확실할 때만 쓰는게 좋다는 뜻이다.
이론적으로 초고출력을 가장 빨리 쓸 수 있는 방법은 몹의 공격판정이나 포효를 가드 포인트로 막은 후에 양클릭으로 발동하는 초고출력이다.(좌클릭 평타나 도끼변형의 선모션이 생략되고, 바로 초고출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편의상 이를 카운터 초고출력이라 하며, 월드 본편 기준으로 차지액스에서 가장 중요한 테크닉이다. 사실상 차지액스 딜링의 90% 비중(아이스본에서는 강속성병은 초고출력 주력기술, 유탄병은 고출력과 도끼강화 해방베기가 주력기술). 일반적으로 가포는 몹의 공격판정에 맞춰서 ctrl+좌클릭으로 사용하는데, 타이밍이 맞았다면 특유의 소리(텅!)가 나고, 이때 양클릭을 한번 더 누르면 초고출력이 바로 나가게 된다. 단, 가포는 가드 성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많이 밀리는 공격은 가포>카운터 초고출력을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운영방식, 몹에 따라서 가드성능을 추가적으로 챙기기도 한다.(가드성능은 1,3,5 홀수로만 맞출 것). 아이스본에 와서는 카운터 초고출력을 넣을 수 있는 상황 자체가 월드보다 훨씬 줄어들었다. 그나마 월드에서는 카운터 초고출력으로 소경직, 기절, 대경직 로또를 노릴 수도 있었지만, 아이스본에서는 몬스터들의 피통이 엄청나게 늘어났지만 초고출력의 데미지는 거의 그대로라서 월드보다 효용성이 떨어졌다. 대신 도끼강화의 추가로 가포-고출력의 의존도가 많이 높아졌다.
-도끼변형 발도가포
매우 짧은 가드 포인트 판정이 있다. 회성0기준 포효 프회 타이밍에 발도 가포를 넣는다면, 가끔 성공하는 정도. 가포 판정이 짧다보니 노려서 쓰기에는 어렵다. 납도 상태에서 위험한 공격에 맞을 위기거나, 납도 상태에서 포효를 맞았는데 확정타를 때리는 몹이라거나, 기상 심리전에 패배해서 한대 맞을 각이라면 최후의 발악으로 써보자.
-포효 가포 (초)고출력
싱글 플레이 기준 포효를 가포 한 후 (초)고출력을 때리면 대부분 소경직, 재수 좋으면 대경직에 걸리기도 한다. 아이스본의 몬스터들은 체력이 두배정도 증가했기 때문에 딜계산을 한게 아니라면 초고출력 한방에 경직이나 부위파괴가 뜨지 않는다.
-해방베기
도끼강화를 한 상태에서 몬스터가 누웠다면 해방베기 2회 후 고출력 연계, 해방베기>퍼올리기>내리기>해방베기>변형 등으로 극딜을 넣을 수 있다. 몬스터가 누웠을때 일반적인 극딜 콤보는 병충전(생략 가능)>우클릭>우클릭 2회(해방베기 2회)>우클릭 1회 더 입력(초고출력 모션으로 이행)>S+좌클릭(초고출력 모션을 캔슬하고 고출력을 사용)이다. 커맨드가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훈련장에서 몇번 연습해보고 실전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가드 포인트 후 연계할 수 있는 강화쏘기
5. 팁
1) 가드성능1+방패강화=가드성능+2+가드 포인트=가드 성능+2로 이론적으로 가드성능5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허나, 가드성능은 5가 끝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가드성능을 챙긴다면 크게 밀리는 공격을 막아도 덜 밀린다거나, 가드 데미지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가드성능1로는 베히모스의 메테오를 가포로 막고, 카운터 초고출력을 사용할 수 없지만, 가드성능을 올린다면 카운터 초고출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고 그걸 노리고 가드성능을 올리기에는 월드 본편 기준으로 실효성이 낮다고 봄. 메테오에 카운터 초고출력을 먹여서 소경직이나 대경직을 줄 수 있는게 아니면 후속타에 매우 높은 확률로 맞는다. 몹에 따라서, 취향에 따라서 세팅을 해보자. 아이스본 차액의 경우 가성을 3이상 맞추는 것이 정신건강상 좋다.
2) 가포활용에 익숙하지 않다면 가드성능을 3정도로 챙겨보자. 방패강화+가드성능3을 갖췄다면, 일반적으로 몹의 공격을 막은 후에 양클릭만 눌러도 카운터 초고출력을 쓸 수 있다. 물론 카운터 초고출력이 나간다에 그칠 뿐이고, 선딜과 후딜이 있기 때문에 몹의 후속공격에는 속수무책으로 두들겨 맞아야 한다. 아이스본에서는 최소 가성이 3이다.
3) 빨간색 병충전 1회 후, 평타를 반복해서 병 테두리를 빨갛게 만들면 초고출력 2회 분량의 병을 채울 수 있다.
4) 유탄병 차지액스의 초고출력은 육질 무시 고정딜이다. 즉, 약점부위나 비약점 부위 관계 없이 일정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건랜스처럼 장점이자 단점이라 볼 수 있다. 건랜스보다 나은 점은 포술주, 야옹 포격술 외에 미미하게나마 공격력 상승 스킬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
5) 병만 찼다하면 초고출력을 막 지르는 플레이는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입몬헌으로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역전고룡 체력 8000~9000을 잡는다고 가정해보자. 약점부위에 도끼와 초고출력을 전탄 적중 시킨다면 약 700~1000의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검강화 평타, 고출력, 가포로 기절을 걸고, 초고출력을 두번, 초고출력 확정 패턴에 카운터 초고출력을 날렸다면 이것만으로 체력의 30~40%정도를 뺄 수 있다. 싱글 플레이 기준 검강화 평타는 기절치가 제법 높기 때문에 병충전>검강화>평타>기절>초고출력 사용, 이런 기본적인 운영만 해도 된다는 뜻이다. 남은 체력은 강타복장, 부동복장, 피신복장 등을 이용해서 확정 초고출력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은 타이밍에 초고출력을 지르는 욕심쟁이 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수렵이 가능하다.(물론 키린같은건 차지액스를 안쓰는게 좋다)
6) 건랜스와 마찬가지로 유탄병 차액의 경우, 야옹 포격술 식사가 필수.
7) 초고출력은 좌클 평타 이후에도 2번에 걸쳐서 방향 전환(약10~15도)을 할 수 있다. 첫번째는 좌클 이후 방패 찌르기때 W나 D로, 그 다음에는 초고출력 해방 모션 전에 W나 D를 누르면 살짝 방향을 튼다.
8) 멀티 플레이에서는 도끼강화를 연속해서 쓰면 기술연계상 아군을 날리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횡베기>강화쏘기>횡베기>강화쏘기 이런식으로 횡베기만 써서 딜을 넣으면 된다.
9) 차지액스의 루틴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다. 병충전>병충전>방패강화>병충전>도끼강화>가포-고출력, 벽꿍, 클러치 경직, 가포 등을 써서 어떻게든 몬스터를 묶어놓음>도끼강화로 줘패기. 여담으로 강속성병 차지액스도 도끼강화 붕붕이를 하면 상당히 강력하긴 하지만 초고출력만 쓸거라면 도끼강화는 생략하는 것이 낫다.
10) 도끼강화를 한 상태에서 방패강화가 꺼질 것 같은데, 몬스터가 누웠다면 해방베기를 몇번 사용 한 후에 초고출력을 쓰는게 낫다.
11) 아이스본 유탄 차지액스의 성능은 카운터 고출력-(기절)-도끼강화를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12) 초고출력은 회심이 뜨지 않는다. 따라서 회심격, 진회심격등은 강속병 초고출력의 데미지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슈퍼회심은 초고출력의 병딜에는 아무런 영향을 못준다.
13) 아이스본의 차지액스는 유탄, 강속 무관하게 간파7(7을 안넣어도 약점기준 회심이 100이 된다면 7이 아니더라도 무관), 약점특효3, 가드성능3, 집중3, 포탄장전수up, 슈퍼회심3, 달인의 재주는 박아놓고 나머지 스킬을 짜는 것이 좋다(유탄병 차지액스라면 포술3 필수, 강속성병 차지액스라면 포술3대신 속성강화6을 넣고, 달인의 재주는 빼기도 하고, 슈퍼회심은 우선도가 앞의 스킬들보다는 떨어진다).
13-2) 용문각인 방어구 업데이트 이후에 강속성병 차지액스는 용문5셋을 쓰는 것이 가장 쎄다. 용문5셋으로 기본 회심이 40%+무기 기본 회심5%로 45%가 확보 되기 때문에, 취향이나 몬스터에 따라서 간파나 약점 특효를 추가적으로 챙기면 좋다.
14) 도끼강화로 두들겨 팰 타이밍이 왔다면 다음의 두가지 방법 중 하나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첫번째는 도끼변형으로 도끼로 찍으면서 시작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병충전>좌클릭으로 도끼 변형 후 해방베기로 연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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