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 지난 나나 공략입니다.
기존의 건랜스 1위 기록보다 20초 이상 단축 성공
https://mhwleaderboards.com/monsters/lunastra/gunlance/freestyle/all
리셋 포함하면 40판 정도 했고(식사술로 야옹 크기 자랑 나오면 리셋, 비경 불시착 리셋, 초반에 비행패턴 나오면 리셋, 기폭용항이 이상한데 박히면 리셋, 벽꿍 실패하면 리셋, 클러치가 이상한 곳에 달라붙으면 리셋), 실제로 토벌하거나 해골 띄운건 10회쯤 되는 것 같네요.
무기에 따라 클리어 타임이 2분 차이날 수 있습니다. 건랜스는 그다지 빠른 편이 아니지만, 이론상(?)으로는 건랜스 프리룰로 3분 중후반대 정도의 기록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그 기록까지 꼴아박는 것보다 방사형 7렙이나 확산 8렙을 기다리는게 정신건강상 이득.
모아쏘기 말고 콕펑으로도 클리어 타임이 괜찮게 나오긴 하지만(5~6분), 나나의 덩치만 조금만 커지면 DPS가 개떡락 합니다. 체감상 은관 이상이면 대경직때나 스탠딩 상태에서 기폭용항에 닿지 않아서 피눈물 나는 상황이 자주 나왔습니다.
이하의 본문은 편의상 반말로 작성되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 추천 스킬
풍압내성 3 : 날개 풍압을 막을 수 있다
가드 성능 3 : 각종 기술들을 막고 모아쏘기나 펑 한방을 넣을 수 있게 해준다
가드 강화 : 장판 폭발을 막을려면 가강이 필요하다
포술5 : 필수
포탄 장전수 up : 필수
집중3 : 모아쏘기 운영에 필수
슬링어 장전수 up3 : 0으로는 2번째 기폭용항이 4분 중후반대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3을 추천
심안 : 몸통 육질이 더럽다. 콕이 튕기는걸 방지
- 넣으면 좋은 스킬
귀마개 5 : 아무 생각없이 포격 2방 정도(포효 1회 기준)를 더 쏠 수 해준다. 없어도 무관.
체력 증강 3 : 부동 복장을 입었을때 큰기술을 한대 맞아도 버틸 수 있게 해준다
회피성능 : 넣고 싶은 만큼 넣는걸 추천
회피거리 up2 이상 : 넣으면 편해진다
속납주 : 고철을 빨리 접을 수 있게 해준다
- 패턴 및 대처
1. 앞발로 후리기
발동 속도 빠름, 후딜 적음. 막거나 피한 후에 펑 한방.
휘두르는 속도에 따라 다른건지 아니면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다른건지 모르겠는데, 느리게 후리는 공격은 슈퍼아머로 버티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한대 맞고 바닥 청소를 한다.
2. 전방 깨물기
발동 속도 빠름, 전방에 장판이 깔려있으면 장판 폭발, 후딜 적음. 모아쏘기, 펑, 퀵리로드에 달려 있는 슈퍼아머로 맞으면서 딜을 할 수 있지만 노리고 쓰기에는 조금 힘든 것 같다.
2-2. 전방 짧은 브레스
전방 깨물기와 모션은 비슷한데 발동속도는 느림. 헌터의 위치에 히트 수가 달라진다. 왜냐하면 나나의 머리에 판정이 있고, 브레스에도 판정이 있기 때문. 플레이어 기준 좌에서 우로 머리를 이동시키면서 브레스를 쏘기 때문에, 머리의 이동 궤적+브레스가 닿는 거리에 있으면 총 2번 가드해야 한다.
3. 전방 점프 공격
발동 속도 빠름, 후딜 적음. 착지 지점에 장판이 있다면 장판이 폭발한다. 전진 찌르기로 쫓아가서 모아쏘기나 펑을 쏠 수도 있지만, 꼬리치기가 나오면 맞고 뒹굴어야 한다.
4. 기 모아서 전방 일직선 브레스
발동 속도 느림, 유도성 없음. 브레스와 장판이 닿으면 폭발한다. 프리딜 타임
5. 짭플레어
포효 후 두발로 서서 전방을 향해 힘차게 날개를 펄럭거리는 기술. 발동 속도 보통, 풍압내성3, 귀마개5로 풍압을 막을 수 없다. 가드 후에 모아쏘기 또는 기폭용항 부위에 붙어서 용격포를 쏠 수 있다.
6. 측방 날개 펄럭거리기
바닥에 브레스를 뱉은 후에 날개로 장판을 뿌리는 스킬, 발동속도는 느린 편이고, 풍압내성3으로 막을 수 있다. 가까이 붙어있었다면 모아쏘기 두방 또는 모아쏘기>펑까지 넣고 간보기 가능.
7. 전방 풍압
발동속도 빠름, 맞아본 기억이 안나서 불확실하지만 나나 전방으로 장판이 깔려 있다면 장판이 터졌던 것 같기도 하다.
8. 헬플레어
나나의 머리 전방에는 판정이 없기 때문에 첫타를 가드로 막고, 맞딜을 넣을 수 있다. 다만, 조금이라도 옆에 있다면 첫번째 장판 폭발때 맞고 뒹굴거리기 때문에 위험하다.
분진 충전을 못끊은 상태에서 섬광탄을 쏘면 헬플레어를 쓴다.
전방에 서서 첫 풍압은 가드로 막고 맞딜. 이때 대경직이 아니라, 클러치 경직이나 소경직이 뜨면 헬플레어를 한번 더 쓰기도 한다. 첫번째 헬플 캔슬 후에 쓰는 헬플도 대처법은 동일.
9. 공중 회전 브레스
발 밑에 있다면 용격포 확정 패턴. 다만, 공중에서 소경직이 뜬다면 체공시간만 길어진다.
10. 지상 회전 브레스
발동 속도 보통, 나나 근처에 있으면 엉덩방아 판정과 동시에 소량의 피해를 입음. 꼬리 제외 전신+모션의 시작부터 끝까지 엉덩방아 판정이 있지만 슈퍼아머로 막을 수 있다.
11. 포효
귀마개5로 막을 수는있지만, 나나의 몸통에 가까이 붙어 있다면 풍압내성3이 있어도 풍압판정에 몸을 비틀거리게 된다.
따라서 나나한테 가까이 붙어있을때 포효가 나온다면 포격(모아쏘기, 펑), 퀵리로드, 가드 셋중에 하나를 하는 것이 좋다.
12. 분진 충전
분진 충전도 포효와 거의 똑같다. 가까이 있다면 귀마개5, 풍압내성3이 있어도 풍압판정을 받게 된다. 대처법은 포효와 일
13. 꼬리 휘두르기
발동속도 빠름, 나나의 뒷다리쪽이나 후면에 있으면 자주 쓴다. 한번만 쓸 때도 있고 두번만 쓸 때도 있다. 꼬리 전체는 물론이고, 가랑이~엉덩이에도 판정이 있고, 나나의 뒷다리까지 판정이 닿기 때문에 테오처럼 안쪽으로 파고 들거나, 가랑이 쪽으로 앞스텝을 밟아서 프회하는건 비추. 얌전히 막고 있거나, 뒷다리보다 앞으로 붙는걸 추천. 프회 후에는 펑 한번 정도를 쓸 수 있다.
14. 짧은 돌진
발동 속도 보통, 히트박스 쓰레기, 후딜 적음, 플레이어 뒤쪽에 벽이 있다면 얌전히 막는게 낫고, 벽 근처가 아니라면 플레이어 기준 오른쪽으로 횡스텝을 밟거나 피하거나 막는걸 추천.
15. 장거리 산책
엉덩방아 판정 있음
- 팁
1. 딜 욱여넣기
모아쏘기는 공격속도가 빠른 편이 아니기 때문에, 몬스터의 후딜이 확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스탠딩 상태에서 쌩으로 모아쏘기 3방 이상 쓸 수 있는 경우는 드물다. 그렇다고 한방만 쏘고 치우기에는 DPS가 굉장히 구려지기 때문에, 모아쏘기 직후에 펑을 한벙 더 쏴주는 것이 좋다. 주력 공격 패턴은 다음과 같다. 전진 찌르기>모아쏘기>(모아쏘기 또는 펑), 콕>모아쏘기>(펑), 모아쏘기>펑, 모아쏘기 두번>(펑)
2. 용격포 확정 패턴
공중 회전 브레스를 쏠 때 나나의 발 밑에 있다면, 용격포를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 드물긴 하지만 장판이 이상하게 깔려 있다면, 발 밑에 있더라도 브레스의 연쇄작용으로 한대 맞을 수 있다.
짭플레어 풍압을 막은 후에 나나에게 접근해서 용격포를 확정으로 맞출 수 있다.
3. 슈퍼 아머
건랜스의 일반 포격, 퀵리로드, 모아쏘기, 용격포에는 슈퍼아머가 붙어 있다. 포효, 분진충전은 풍압내성3과 귀마개5가 있어도 나나근처에 있으면 팔을 휘저으면서 일시적 행동불능 상태에 빠진다. 따라서 위 기술들이 나왔을때는 얌전히 막고 있거나, 포격, 퀵리로드, 모아쏘기를 시전하는 것이 좋다.
4. 대경직 계산
클러치 경직에 빠졌을때 용격포를 쏘면, 다리 대경직에 빠지는걸로 봐서 경직 수치가 1200~1500쯤 되는 것 같다(용격포+기폭용항 데미지 199X3+145X3=1032이지만, 확산형 모아쏘기에는 경직치 보정이 많이 붙어있기 때문에). 경직은 소경직, 클러치 경직, 대경직이 번갈아가면서 나오는데, 대경직 상태에서는 모아쏘기를 6방 이상 맞출 수 있다(287X6=1722). 다운 상태에서 모아쏘기를 이렇게 맞추면, 경직치를 넘겼기 때문에 경직치가 한번 초기화 된다. 경직치를 넘겼더라도 확산7레벨 모아쏘기는 데미지가 쎄기 때문에, 스탠딩 상태에서는 대략 3~5발 정도 더 맞추면 대경직이 일어난다.
이 정보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속 대경직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나나가 다리 대경직에 빠졌을때 모아쏘기를 5방 쏜다. 그 후 용격포를 차징해서 적중시키면 연속 대경직이나, 클러치 경직에 빠지게 된다. 모아쏘기 4방+용격포를 쓴다면 기상 모션 도중에 기폭용항까지 터져서 경직치가 한번 초기화 되고, 6방+용격포는 안맞아주기 때문에 5방이 적당하다. 그런데 용격포를 쏜 후에는 플레이어가 크게 밀리기 때문에, DPS측면에서는 모아쏘기만 계속 쏘는게 낫다.
5. 머리 부위 파괴 대경직
해골이 떴을때 머리에 일정량의 데미지를 주면, 머리 부파 대경직이 일어난다. 필요 데미지가 얼만지는 모르겠는데, "대경직 조건"으로 구글링을 해본 결과 1000인 것 같다.(http://www.inven.co.kr/board/mhf/3749/7922)
그 전에 누적시킨 데미지도 포함이라고 하니까 해골 뜨기 전에 몇대 때려놓고, 머리를 터트리면 되겠지만 기동성 구린 건랜스로는 노려서 부파시키긴 힘든 것 같다.
6. 나나의 전방에 있으면 선딜과 후딜이 모두 짧은 기술들을 자주 쓴다. 따라서 전방에서 싸운다면 퀵리로드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탄창이 비어있더라도 바로 퀵리로드를 하지 않고, 콕or펑>가드 또는 회피를 하는 것을 권장
7. 기폭용항 부착 위치 및 나나의 크기(작음, 보통, 은관 이상)
모든 몬스터에 공통되는 사항이지만 기폭용항은 반드시 대경직 부위에 붙일 필요가 없다. 정확한 기준은 모르겠지만 기폭용항 폭발 이펙트가 대경직 부위에 닿기만 해도 경직치가 쌓이는 것 같다(문장이 어색해져서 이렇게 썼지만, 이펙트보다 넓은 범위까지 영향이 가는듯). 나나의 경우, 사타구니나 배쪽에 기폭용항을 박아도 다리 대경직이 뜬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부위는 배쪽, 그게 아니면 허벅지 안쪽이다. 배쪽에 박았을때의 장점은 플레이어와 나나의 위치와 관계없이 꾸준하게 경직치를 쌓을 수 있다는 것과, 대경직때 등쪽에서 쏴도 딜로스가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기폭용항 부착 위치 뿐만 몬스터의 크기도 dps와 연관이 있다. 나나를 예로 들자면, 발끝에 기폭용항이 박혀있고 대경직때 등쪽에서 포격을 쏴야 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은관 이상의 개체+플레이어가 나나의 등쪽에 있다면, 포격 두세번을 쏘고 앞스텝을 밟아야 하기 때문에 딜로스가 생기게 된다.
'게임 > 몬스터 헌터 월드 : 아이스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부라키 (0) | 2020.06.27 |
---|---|
황제금 피리 커스텀 (2) | 2020.06.27 |
왜 속성 무기는 타수가 중요할까? (0) | 2020.06.11 |
몬스터 헌터 장비 보는 방법 (0) | 2020.06.10 |
알바트리온 업데이트 일정 공개 (0) | 2020.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