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중심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몬헌에서 캐릭터가 강해지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가 버프, 식당이나 집회소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 버프와 필드에서 먹고, 씹고, 뿌리는 아이템들을 통칭합니다.
두번째는 방어구와 장식주(스킬)입니다. 일반적인 게임에서 스킬이라고 하면 액티브(패시브) 스킬을 떠올릴 수 있는데, 몬헌의 스킬은 방어구에 딸린 옵션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세번째는 무기 변경입니다.
첫번째는 길게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식당의 버프는 몇가지를 제외하고는 죽기 직전까지 유지되고(야옹생물박사, 단기최면술은 수레를 타거나, 식사후 10~15분쯤 지나면 없어짐), 먹고, 씹고, 뿌리는 것들은 개별적으로 적용되고, 각각의 유지시간은 아이템에 따라 다릅니다.
두번째 방어구를 보면..
lv은 방어구의 레벨입니다. 커스텀 강화로 강화 레벨의 한계를 해제할 수 있고, 레벨을 올림(강화)에 따라서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참고로 강화한다고 해서 속성저항수치가 달라지진 않습니다.
슬롯에서는 보석모양 아래에 위치한 작은 삼각형의 갯수를 보시면 됩니다.
삼각형이 네개면 4레벨 복합 장식주를 달 수 있고(4,3,2,1레벨 장식주 1개 장착 가능)
삼각형이 세개면 3레벨 장식주를 달 수 있고(3,2,1레벨 장식주 1개 장착 가능)
삼각형이 두개면 2레벨 장식주를 달 수 있고(2,1레벨 장식주 1개 장착 가능)
삼각형이 한개면 1레벨 장식주를 달 수 있습니다(1레벨 장식주 1개 장착 가능)
내성은 속성 저항입니다. 음수가 되면 더 아프게 맞겠죠?
장비 스킬은 해당 방어구에 달려 있는 스킬을 표시해줍니다. 위의 스샷의 EX브라키움헬름 베타는 약점특효 1레벨(2레벨 장식주 1개짜리 스킬)을 갖고 있다는 뜻입니다.
시리즈 스킬은 방어구에 따라 다르며, 스샷의 브라키움 장비는 2피스를 장착하면 도전자 극의를 해금 한다는 뜻이고, 4피스를 차면 포술-극의를 해금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은 해당하는 숫자만큼 장착해서 시리즈 스킬을 활성화 시킨다고 해서, 특정 스킬을 극의 레벨까지 올려준다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브라키움2셋을 장착한다고 해서 도전자 스킬이 7레벨까지 저절로 띄워지는 건 아니라는거죠.
EX브라키움헬름을 예로 들어 정리해보자면, 풀강화 기준 방어력은 208, 슬롯은 4-4-1, 화수뇌빙용 저항치 3,-2,1,-3,1, 장착시 약점특효 1레벨 상승, 2파츠를 차면 도전자-극의, 4파츠를 차면 포술-극의가 활성화 됩니다.
앞서 삼각형 갯수에 따라 넣을 수 있는 장식주가 달라진다고 말했었습니다.
장식주는 어떻게 보냐하면..간단합니다. 마찬가지로 보석모양 아래쪽에 위치한 삼각형의 갯수를 보시면 됩니다.
4레벨 장식주 독주는 삼각형이 4개. 보석 아이콘이 크고, 안쪽이 다 차있는 형태.
"이름-[레벨]" 순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대괄호 안의 숫자로 파악하셔도 됩니다.
RARE는 장식주의 희귀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용성과는 크게 연관이 없기 때문에, 눈여겨 볼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스본에 와서 장식주 파밍은 위험도3짜리 퀘스트(역전 홍련의 솟구치는 바젤기우스, 역전 금화룡&은화룡, 역전 라잔, 역전 크샬다오라, 역전 나나, 역전 테오, 역전 키린, 역전 진오우거 아종)만 돌면 다 해결..은 아니고 그럭저럭 모입니다.
2레벨 장식주는 삼각형이 2개. 보석 아이콘이 살짝 비어있습니다.
3레벨 장식주는 삼각형이 세개. 보석 아이콘이 꽉차있지만, 4레벨보다는 작습니다.
1레벨 장식주는 삼각형이 한개입니다. 텅텅 비어있는 아이콘.
브라키 방어구 2파츠 장착시 도전자 극의 활성화, 도전자 스킬 레벨 상한이 5에서 7로 잠금해제.
일반적으로 방어구에 장식주를 넣을때는 장식주 이름 옆에 붙어있는 대괄호 안의 숫자나 삼각형 갯수로 파악하면 됩니다. 애초에 장식주 레벨 순으로 정렬이 되어있고, 사용자가 선택한 임의의 스킬로도 정렬이 가능하니까 크게 복잡할 것은 없습니다.
무기와 방어구에는 슬롯이 달려 있는데, 전부 다릅니다.
좋은 방어구란 원하는 스킬 유무, 넉넉한 슬롯, 필요에 따라 시리즈 스킬, 내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무기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어도는 무기의 슬롯 강화, 파츠 강화와 연관이 있는 수치입니다.
공격력은 무기의 공격력인데, 621이라고 한대 때렸을때 621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면 621이나 되니까 공격력 300짜리 한손검, 쌍검보다 쎈가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그건 또 아니에요. 몬헌의 공격력(편의상 표기 공격력이라 표현)은 무기의 배율에 따라 해당 수치가 편하고, 기초 공격력은 대부분 비슷비슷합니다. 표기 공격력에 무기 배율을 적용해서 계산하면 기초 공격력을 알 수 있습니다. 기초공격력 계산법이 궁금하다면 따로 검색해서 계산 해보시거나, 넥서스 모드에서 기초 공격력 표시 모드를 적용해보세요.
예리도는 무기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꽉찬 형태의 Bar와 낮은 형태의 Bar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꽉찬 형태의 바는 무기의 기본적인 예리도이며, 낮은 형태의 바는 "장인"스킬이나 무기의 강화에 따라서 최대한 채울 수 있는 예리도를 뜻합니다. 위의 무기를 예로 들면, 장인 스킬을 넣는다면 흰예리를 좀 더 길게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회심률은 다른 게임의 크리티컬 확률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성은 무기의 속성입니다. 몬헌 플레이어 또는 몬스터의 공격은 물리 공격과 속성 공격이 섞여 있는데, 속성치가 있으면 공격에 그만큼 속성 데미지가 더해지는 시스템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속성치가 180이라고 해서 평타에 뇌속성 데미지가 추가로 180이 들어가는건 아니에요. 평타에 섞여들어가는 속성공격은 무기의 속성 배율, 모션의 속성 배율, 몬스터의 속성 육질, 회심격 등의 스킬에 따라 달라집니다.
슬롯은 설명 생략
포격 타입은 건랜스에만 나타나는 옵션인데, 일반형, 확산형, 방사형이 있습니다.
포격 레벨은 포격의 레벨이고, 레벨이 높을수록 포격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가끔 무기에 따라 속성 탭의 글자가 회색으로, 속성치가 괄호로 잠겨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무기는 평타에 속성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뜻이며, 속성해방/장전확장 스킬로 속성을 해방할 수 있습니다.
차지액스의 경우 병 종류에 유탄병, 강속성병 등이 표시되는데, 유탄병은 초고출력이 육질 무시 고정뎀이며 포술 스킬의 레벨, 야옹 포격술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강속성병은 초고출력이 몬스터의 속성 육질에 따라 달라지고, 포술, 야옹 포격술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무기들의 속성은 화수빙뇌용의 원소형
수면, 마비, 폭파, 독의 상태이상형...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핵심만 말하자면, 원소형은 평타에 데미지가 섞여 들어가는 것이고, 상태이상형은 평타에 상태이상치가 일정 수치만큼 누적되며, 한계를 넘었을때 해당 상태이상이 발동된다는 것입니다.
폭파를 예로 들자면, 계속 때려서 폭파 내성을 넘기는 순간 폭파데미지가 고정뎀으로 출력되는 식이죠. 그리고 내성 수치는 발동될 때마다 그 상한치가 증가합니다.
활은 장착 가능한 병이 표시되는데, 인벤토리에 해당 병이 있으면 따로 장착해서 쏠 수 있는 식입니다.
대충 필수적인 내용은 다 쓴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으시거나 이해가 안되는 건 댓글을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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