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몬스터 헌터 : 월드

라이트 보우건 커스텀 모음

mad wand 2019. 2. 10. 15:28

### 수비대 라보 커스텀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실 기존의 원격 라보 커스텀에서 바뀐게 없지만, 수비대 라보는 커강이 2회 가능해서 약점기준 회심이 100%입니다. 

커스텀 강화 : 회복 회심


약점기준 회심 10 5 15 50 20=100%

몇번 굴려봤는데 기초 공격력이 더럽게 높아서 통상라보 기준 종결 무기입니다.(유통기한 1달)


반년만에 왕넬기 솔플을 2판 해봤는데 위 세팅+풀도핑+야옹사격술 기준, 머리 가시는 5방이면 깨지고 앞발은 5방?6방이면 깨집니다. 실수를 좀 많이 해도 7~8분대가 나오네요. 공대 버프 믿고 아이루를 데려가봤는데 아이루 데려간거는 가쟈부까지 있었는데 8분 중반(공5 세팅), 안 데려간건 가쟈부 없이 7분 후반대(공7세팅).


체력3을 안넣은 이유는 거너들은 체력3 만피라도 내성이나 방어력 버프에 따라서 한방에 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2만 넣었습니다.

그럴거면 다 빼는게 낫지 않냐? 싶으시겠지만 체0 기준으로는 각종 역전왕류에서 실수 한번에 바로 죽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왕넬기를 예로 들면 지나가면서 툭(피할 수도 있지만 못피했다면)>뒤에서 짭파극(피할 수도 있지만 못피했다면)>못피함>사망(수레 회피 불가) 이런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나나용 빙결 라보 커스텀이 추가되었습니다.


커강 : 회심

파츠 : 반반반


약점기준 회심 101%


명등룡의 신비/탄환절약을 넣으면 화염내성이 음수로 내려가기 때문에 포기하고, 장확까지만 챙긴 커스텀입니다.

기존에 추가했던 빙결라보 커스텀과의 차이점은 높아진 화염저항과 사라진 탄환절약, 추가된 가속재생입니다. 딜은 이전 커스텀이 잘나오긴 하는데 탄절 운빨에 오락가락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잡고 싶을때는 위의 커스텀을 추천드립니다.


역전 나나나 역전왕 나나는 포효를 피하지 못하면 위험한 상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회피성능을 3까지 챙겼습니다.

왕나나 기준으로 꼬리를 쏘면 대략 100이상의 딜이 나옵니다.



...생각해보니 엠프리스 감마가 들어있는데서 설득력이 무지막지하게 떨어지는 커스텀이군요. 

나나를 아예 못잡아봤다면 아래의 커스텀에서 약간 변형해서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핵심스킬은 풍압내성5입니다.





커강 : 회심

파츠 : 반반반


나나가 너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풍압내성5와 회성2까지 챙긴 커스텀입니다.

포효를 맞더라도 체력증강때문에 만피에서 죽는 일은 없고, 포효>헬플레어 정신나간 콤보를 쓰더라도 착지 풍압때 웃으면서 납도>긴급회피 연타 혹은 납도>귀환옥 빤쓰런을 시전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역전왕 나나는 분진 충전을 상당히 자주, 빠르게 하기 때문에 딜을 못넣으면 자꾸 헬플레어를 쓰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지만..




### 오그 감마+통상 라보 커스텀이 추가되었습니다 



커강 : 공격력

파츠 : 반동 반동 근거리


체증3 대신 공격3을 넣으면 공격력이 소폭 상승합니다.

회복커강이나 오그셋 가속재생이나 피 차는 양은 비슷한 것 같네요.


야옹사격술+공[대]식사+G귀인약+귀인가루+귀인씨앗+회피복장 버프 받으면 극 베히모스 앞다리 기준, 2렙 통상탄 초탄이 60안팎으로 뜹니다.

장전확장이나 명등룡의 신비/탄환절약은 있으면 좋지만, 위 세팅으로 극베히 회피탱이나 솔플, 멀티를 하더라도 한 탄창을 앉은자리에서 다 쏠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안나옵니다. 애초에 원격 라보의 리로드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적헤보 마냥 장전확장이나 명등룡의 신비가 필수라는 느낌은 덜합니다. 베히모스를 예로 들자면 메테오, 냥냥펀치, 돌진, 꼬리돌리기, 바디프레스, 뿔찍기, 어깨빵 등의 공격때문에 포지셔닝만으로 계속 쓸 수 있는 상황이 잘 안나와요. 프리딜 타임은 3점 지면폭발, 대경직, 뿔로 찍은 직후, 어깨빵 회피 후 정도인데 그거 하나 보고 장확, 탄절등을 챙기는 것보다는, 다른스킬로 공격력을 올려서 한두발 쏘고 패턴 보고 피하고 쏘는 걸 반복하는게 더 좋습니다. 


그 외의 호구같은 몹이면 취향에 따라서 장전확장 2레벨이나 명등룡의 신비를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 오그감마+속성라보 커스텀이 추가되었습니다.



커강 : 회심

약점기준 회심 25+5+50+20+3=103%

파츠 : 반반반


전격탄 속사 라보 커스텀입니다.

이하 속성라보 커스텀 모두 슈회는 1만 줬습니다. 기존의 슈회3 커스텀보다는 변경된 커스텀들의 dps가 높습니다. 




커강 : 회심

파츠 : 반반반

약점 기준 회심 : 20 5 50 20 6=101%


빙결탄 속사 라보 커스텀입니다.

역전왕 나나 상대로 써봤는데 뭐 하나 맞으면 체력이 100넘게 날라가서(140~170정도 피해인듯) 나나, 테오 상대로 비추.



커강 : 회심

파츠 : 반반반

약점기준 회심 : 20 5 30 50 = 105%


수냉탄 속사 라보 커스텀입니다.

제노3셋때문에 화내성이 저질입니다. 역전왕 테오의 직선 분진(일정 거리를 두고 분진을 여러개 생성>가장 끝 부분에는 밝은 분진을 쓰는 기술) 끝자락에 있으면 체력 200도 한방에 죽을 수 있습니다.






통상라보 극딜 커스텀.

무기 커스텀 강화 : 회복

파츠 : 반반근


탄환절약, 장전확장이 빠졌지만 높은 기초공격력+회복 커강으로 완충 유지를 잘할 수 있는 커스텀입니다.

체력주가 단 하나도 없기 때문에, 극 베히모스의 꼬리치기, 어깨빵을 맞으면 죽습니다.


위 세팅에서 공7>공4로 변경 체력3을 추가해도 어깨빵 1타, 2타 구분없이 한방에 죽기때문에 극베히 솔플(불굴x)이나 파티플을 한다면 회피성능이나 회피거리를 넣는걸 추천.




통상라보 극딜 커스텀입니다. 파츠 반반근.

간5 공4 슈회3 완충3 약특3 장확2 통강 혼1 동일 스킬셋으로 오그감마가 들어간 커스텀은 특사강이 빠지지만 방어력이 2 높습니다.





###역전왕 네르기간테용 커스텀이 추가되었습니다.



오그 감마셋 2개가 들어가있지만 오그셋이 없어도(다른 방어구를 써서 회심율이 좀 떨어지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겁니다.


파츠 : 반동 반동 근거리

커스텀 강화 : 회복


사실 어제 일반 통상라보 커스텀(근접사격 강화 파츠X)으로 왕넬기를 잡아봤었는데, 가시 깨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서 파츠 하나를 근거리 파츠로 바꾸고, 커스텀을 새로 짠 후에 다시 시도해봤습니다. 이 세팅으로 딱 2판 해봤지만 랜스나 건랜스보다 안전한 것 같네요.


아이루 장비는 화염차+베히모스 지팡이를 착용해줬습니다.

추천 식사 야옹사격술+공격력 대. 시작하면 그레이트 귀인약, 그레이트 경화약, 귀인씨앗 버프, 귀인가루 다 버프한 후에 툭툭결정을 주운 후에 진입합니다. 회피복장을 착용하고 조우포효나 전투포효를 굴러서 피해주세요. 잠시 후 왕넬기의 몸에서 가시가 생성됩니다. 근접 파츠를 달아놨기 때문에 냥냥펀치 사거리보다 약간 먼 거리에서도 최대 공격력이 나옵니다. 근접파츠 유효 사거리에서 흰가시+2렙 통상탄을 다 맞출시, 대략 5~7발 사이에 흰가시가 터집니다. 회피 복장 버프를 받으면 머리 흰가시에 상당히 높은 데미지가 뜹니다. 2렙 통상탄 첫타 87까지 본듯.

첫 가시를 터트린 후에는 가시가 생성된 순서대로 터트리시면 되지만, 여의치 않다면 가까운 가시부터 터트리세요. 대경직 상태에서도 가시를 때릴 수 있지만 연속 대경직을 위해서 다음에 터트릴 가시는 두세번만 때리고 재장전을 하거나 다른 가시를 쳐둡시다. 기폭용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격라보 입장에서는 냥냥펀치, 짭파극, 슈퍼맨 펀치, 장거리 직선 돌진, 손으로 내려찍는 공격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냥냥펀치는 정면에서 피하실거면 뒷무빙이나 뒷구르기로 대처하시고, 그게 아니면 공격을 시작한 팔의 바깥으로 걷기or구르기로 회피하세요.


짭파극은 회피성능을 넣었다면 소리로도 피할 수 있지만, 회피성능0 기준으로 넬기가 땅에 박기 직전에 구르셔야 됩니다. 그마저도 다단히트 판정이라서 첫타를 피하더라도 (구른 방향에 따라) 후속타에 맞을 수 있습니다. 


라보건+회피성능0으로도 확실하게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네르기간테가 짭파극을 쓰기 직전 가장 높은 지점에 있을때(=내려찍기 직전, 소리 지르는 타이밍하고 비슷함) 오른쪽으로 구르세요. 단, 이 방법은 네르기간테를 시야에서 놓쳤으면 구르기 방향을 다르게 해야하고, 공격을 한번 하고 난 후에는 조준 중인 상태면  숏스탭이 나가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회피해도 맞습니다. 참고로 네르기간테를 정면에 두고 있을때, 플레이어 기준 오른쪽방향입니다. 그래서 시야를 잘돌려야 합니다, 네르기간테가 이상한 각도로 가버렸다면 기도하면서 구르는 수 밖에 없습니다. 판정이 오른팔+넬기 오른쪽 몸통+꼬리정도까지 있는데, 짭파극은 오른손(첫타 판정)을 기준으로 몸통이 바깥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플레이어 후방에서 쓴다면 첫타를 피해도 후속타에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정리하면 네르기간테가 짭파극을 자주 쓰기 시작하면 반템포씩 늦게 공격을 하세요. 공격후에 스텝을 밟으면 옆으로 폴짝 뛰기 때문에 짭파극에 맞습니다. 짭파극 모션에 들어가면 점프할 때 최고점을 확인 하세요. 넬기가 최고점에 도달하면, 플레이어 기준 오른쪽으로 구릅니다. 회성0, 회거0으로도 99% 피할 수 있어요. 그래도 맞는 경우는 공격 후딜에 맞거나, 딜욕심에 한번 더 공격했거나, 시야에서 놓쳤을 때 자주 맞기 때문에 그 부분만 신경 쓰면 됩니다. 넬기가 짭파극을 쓰는 패턴은 플레이어 앞쪽으로 폴짝 뛰거나, 폴짝 뛰면서 플레이어 후방쪽으로 갔거나, 냥냥펀치 한두발 후, 급선회 펀치에 맞고 다운됐을때 등입니다.(늦게 일어나면 기상 무적으로 짭파극을 안맞는데, 빨리 일어나면 쳐맞고 확정사망)


더럽게 아프긴 하지만 체력증가3을 챙겼기 때문에 한대 맞더라도 바로 비약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가시를 깰 수 있다면 깬 후에 비약 섭취. 그게 아니면 바로 비약을 빠세요 2~4연속 짭파극 같이 정신나간 짓을 하면 조용히 퀘스트 리셋을 누릅시다.


슈퍼맨 펀치는 아이루가 플레이어 반대편에서 어그로를 끌었거나, 지역이동을 한 후 어중간한 거리에 있으면 자주 나옵니다. 왕넬기가 분노 상태라면 체력2 거너 기준 슈퍼맨 펀치 한방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장거리 직선 돌진은 라보 특성상 넬기 안쪽에 들어가서 쏘는 정신나간 포지셔닝만 아니면 맞을 일이 없습니다. 넬기가 머리를 적당히 흔들면(짧은 박치기와 돌진 후 어깨로 밀고 들어가는 공격은 모션이 다릅니다) 잠시후 돌진을 쓰기 때문에 이때는 좌측 혹은 우측으로 두세번 구르시면 됩니다. 뒤쪽으로 구르면 무조건 맞기 때에 좌우로만 피하세요. 


손으로 크게 내려찍는 공격은 정면에서도 나오고, 넬기의 꼬리쪽에 있으면 몸을 틀면서 바로 씁니다. 정면에서는 모션이 보이기때문에 좌우로 굴러서 회피 가능, 꼬리 쪽에 있을때는 '몸통 돌리는거 보니까 어그로 끌린건가?' 싶은데 바로 펀치가 날라오기때문에 회피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왕넬기 꼬리쪽에 포지션을 잡으면 많이 위험합니다.


땅을 찍어서 퍼올리는 공격은 선딜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적정 사거리라면 뒷걸음질만(조준상태에서 백무빙만 해도 되고 더 안전하게 하려면 조준 풀고 백무빙) 쳐도 안맞습니다. 너무 가깝다 싶으면 두세번 굴러서 회피하세요.


꼬리쓸기는 뒤로 쭉 빠지세요. 프레임 회피를 노려도 되지만 체증3을 찍어도 한방에 죽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안전하게 합시다.


꼬리 쪽에 있을땐 꼬리 찍기도 쓰는데 이 공격은 넬기 기준 약간 좌측에 치우쳐서 쓰기 때문에 프회를 할 생각이면 넬기 기준 오른쪽으로 구르세요.가끔은 우측으로 걷기만 해도 피해집니다.


파극멸진선-천은 포효 회피 후에는 낭낭하게 납도 후 긴급회피를 해도 되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납도>긴급회피 하면 아슬아슬하게 피해집니다. 만약 피신 복장을 입은 상태에서 포효 회피까지 했다면 폭탄 하나 깔고, 기폭용탄도 까세요. 포효를 맞더라도 기폭용탄을 한두개는 깔 수 있습니다. 사실상 이때 외에는 기폭용탄을 쓸 일이 없습니다.


공중에서 2초 정도 떠있다가 내려 찍는 공격은 한두번 정도 나올텐데 네르기간테 꼬리쪽으로 여러번 굴러서 피하시면 됩니다.



1페이즈에서는 낙석을 안맞춰도 5분 안쪽으로 지역이동을 합니다. 

9번 지역에서 싸우다 보면 영역 다툼을 할텐데 크샬다오라와 달리 테오는 느릿느릿하게 출근해서 많이 꼬입니다(...).


저의 경우 9번 지역에서 싸움>테오가 오기도 전에 12번 지역 이동>비분노 상태>몇번 때려서 분노 상태로 만든다음에 9번 지역으로 견인해왔습니다. 여기서도 짜증나는게 영역 다툼 후에 분노가 풀리면 낙석지역으로 데려갈 수가 없어서 시간이 지체 됩니다. 

직접 해보니까 라보는 1페이즈에서 낙석 두개를 다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막상 나중에 데려가도 낙석 두개를 맞추기가 힘들었습니다.(한개 못맞춤)




영역 다툼 전까지만 해도 금방 잡을 줄 알았는데 꼬이면서 10분이 넘게 걸렸습니다. 

가쟈부 폭격이 더럽게 안뜨는데, 낙석2개+가쟈부 폭격만 제대로 뜨면 무난하게(?) 10분 안쪽으로 잡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글 쓰고 난 후에 동일 세팅으로 한번 더 잡아봤습니다. 바로 5분침 성공. 원격 통상 라보 개사기(?)

낙석2개 1페이즈에서 모두 사용. 가쟈부 폭격x. 수면탄X, 마비탄X, 크샬다오라 출근.

낙석2개는 가시파괴 대경직과 안겹치게 사용하세요.

회피복장은 시작할때 입고, 쿨 다 되면 벗은 후에 피신복장으로 환복하면 넬기가 집으로 갈때쯤 쿨이 돌아옵니다. 


네르기간테는 수면에 잘 걸리기 때문에 위험할때 수면을 거시거나, -저는 안해봤지만- 1페이즈때 수면 낙석 2번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진짜 빨리 잡고 싶다면 체력3 제외, 완전충전3+공격력4, 수면탄>낙석 2번, 영역다툼때 마비스택 쌓아놓고 영역다툼 끝난 직후에 마비 걸고(흰가시가 남아있다면 마비>흰가시 파괴로 프리딜 가능), 가쟈부 폭격(운빨)까지 전부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까지(?) 하면 5~6분 정도 나올 것 같네요.







###고대 레셴용 서폿 커스텀이 추가되었습니다.



화염탄을 주력으로 쓸 경우 반반반, 그게 아니면 리반반이나 반반근을 달으셔도 됩니다.

내충주 대신 강탄주를 넣으셔도 무방. 

개인적으로 레셴전에서 제일 바쁜건 서폿이라보니 딜 할 시간 없음+쟈그라스나 파티원들한테 치이면 개빡침=내충주1 넣었습니다.


원격라보 커강은 회복이 좋을 것 같긴 한데, 저는 한자루만 남기고 팔아버려서 회심 커강 상태(...)







참렬탄을 주력으로 쓸려면 파츠를 리리반으로(안그러면 제자리 장전이 불가능)

화염탄을 주력으로 쓸려면 파츠를 반반반으로


사견으로 참렬탄을 쏜다면 검사들이 괴로워질게 뻔하기 때문에 화염탄을 추천드립니다.



버스탑승용 커스텀에 가까워서 레셴에 대한 딜욕심보다 간간히 독탄 등을 쏘면서, 기폭용탄으로 쟈그라스 정리, 섬광탄 발사하면서 힐링포션 마시는데 주력하는 식으로 싸우면 될 것 같습니다. 



귀마개를 넣을까 말까 했는데 내일 한번 잡아보고 수정하거나 보완하겠습니다.

귀마개를 넣게 된다면 안그래도 구린딜이 더 구려져서, 가뜩이나 피통이 많은 고대 레셴 잡는데 1인분을 못할 것 같기도 하고...




위와 마찬가지로 참렬탄을 쏠거면 리리반, 화염탄을 쏠거면 반반반.










###황제금 보우건 커스텀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라보 속성탄은 물리 공격과 속성 공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슈퍼회심을 올렸을때 속성공격력이 크게 증가하지 않습니다.(속성공격력은 슈퍼회심의 적용을 받지 않고, 라보는 물리공격배율도 낮아서 물리공격 스킬을 투자해도 큰 폭의 상승을 바라보기 힘듦) 회심은 효율 좋은 혼신과 약특을 넣고, 남은 자리에 간파를 넣을려고 하면 체력3 때문에 간파를 많이 넣을 수가 없습니다.(아니면 혼신 빼서 간파 넣거나, 간파 빼고 혼신 넣는 윗돌 아랫돌 바꾸기) 슈퍼회심을 낮추고 간파, 혼신을 더 챙기려고 해도 세팅이 안나옵니다. 


속성탄은 관통되는 특성때문에 혼신, 간파를 최대한 많이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약특이 만병통치약이라면 좋겠지만 모든 몹의  탄 약점부위가 커다랗고 길쭉하지 않다보니, 혼신이나 간파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탄약점 부위가 작은 크샬다오라의 머리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머리통도 작은 놈이 헤드뱅잉까지 하다보니 약특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머리보다 꼬리를 쏘는게 더 좋긴 하지만 꼬리보다는 머리를 바라보는 상황이 훨씬 더 많이 나오는 것도 문제죠. 


간파를 많이 챙기고 싶어도 이것 저것 챙기다보면 많이 올릴수가 없다보니 이하 황제금 커스텀들은 슈퍼회심을 3까지 챙겼습니다.


그런데 황제금 보우건은 무기회심, 약특, 혼신으로 이미 100% 회심을 찍을 수 있다보니, 간파를 많이 챙기는건 과투자 같기도 하고 참 애매하네요. 처음에는 회심100% 개쩐다! 명등, 염비 갖다버려도 된다! 싶었는데 사람 마음이 간사해서 뭔가 더 많은걸 바라게 됩니다.

완전충전, 도전자, 공격, 슈퍼회심 등의 스킬을 올리면 딜은 당연히 증가하겠지만 속성 라보는 대검, 해머, 태도 같은 무기에 비해 해당 스킬들의 효율이 구리다보니 굳이 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딜을 더 올리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슈퍼회심을 3에서 1로, 체력3대신 공4이상 등을 투자해서 공격력을 조금이나마 올리는 것이 방법입니다. 그 외에는 회심격을 노린 간파, 혼신등을 최대한 올리는 것도 도움이 되겠네요.


테오를 예로 들자면, 약점기준 회심 100%을 맞춘상태에서 공1>4로(완충 없는 상태) 올리면 수냉탄 첫탄 데미지가 2 증가. 1~3은(완충 없는 상태) 변화 없음. 거기에 슈퍼회심1>3을 올리면 놀랍게도 시뮬상으로는 아예 변화가 없습니다. 단, 관통된 속성탄의 데미지 변화는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4+슈회3+완충3을 하면 초탄 데미지 53, 여기서 슈퍼회심을 3>1로 바꿔도 초탄 데미지 변화 없음.

공7+슈회3+완충3을 하면 초탄 데미지 55, 슈회2는 물리 데미지 1감소(54),  슈회1은 슈회2와 동일 데미지(54).


물론 몹마다 속성육질, 물리육질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는 차이가 더 작거나 더 클 수 있습니다. 사견은 그냥 공1에 슈회1아니면 3 넣고 특사주+유틸 챙기는 쪽이 좋다고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명등룡도 버리면 안되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첨언하자면, 장전확장 속성탄 4발 기준 탄환절약은 1번 정도 뜹니다. 속성탄 공격이 한방에 100정도 뜬다고 가정하면, 4발이면 400, 5발이면 500이 뜹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딜량이 25%가 차이나는데 저같으면 명등룡은 무조건 챙깁니다. 공격스킬을 최대한 챙긴다고 해도 속성 라보 한발당 공격력이 25%까지 차이가 벌어지진 않을 것 같아서요.






빙결탄 속성라보 황제금 보우건-얼음


무기 커스텀 강화 : 회심

보우건 파츠 : 반동 반동 반동


약점기준 회심 20 10 50 20=100%



머리를 맘가이라 베타로 바꾸면 도전자 때문에 공격력이 약간 상승합니다. 더불어서 화내성도 -11>-8로 상승.


비추천 커스텀





전격탄 속사라보 황제금 보우건-번개


무기 커스텀 강화 : 회심

보우건 파츠 : 반동 반동 반동


약점기준 회심 100%


비추천 커스텀




수냉탄 속사 라보 황제금 보우건-시투


무기 커스텀 강화 : 회심

보우건 파츠 : 반동 반동 반동


약점기준 회심 100%


비추천 커스텀



조사퀘는 고정 방어력이 아니라길래 자유퀘 테오 한번 잡아봤습니다. 체력이야 미세하게 변동폭이 있겠지만 뭐...

조사거점에서 추천식사 후 쿨드링크 귀인씨앗 귀인가루 귀인약 복용. 회피복장, 피신복장 착용. 

공격 스킬 좀 포기해도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저는 라보 자체를 편하고 안정적으로 잡을 때 쓰기 때문에, 유틸 버리면서 공격 스킬에 투자하는 커스텀은 지양합니다.

역전 테오, 역전왕 테오로 가면 가로로 화염뿜기, 톡에 반피 이상 까지고, 안넘어지는 공격(피신 복장 무쓸모)+분진폭파, 안넘어지는 공격+화염뿜기, 안넘어지는 공격+돌진이나 2연 돌진 쓰면 체3이라도 엄청나게 위험해서, 수냉 라보에는 무조건 체3을 넣어서 쓰는 식.




화염탄 속사라보 황제금 보우건-왕은 쓸일이 없어서 생략합니다















####역전왕 제노지바 방어구가 적용된 커스텀이 추가되었습니다.



명등룡의 신비를 채용하는 이유는 재장전을 늦추면 dps가 그만큼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솔플/멀티플레이 무관하게 대부분 탄을 다 쏘기 전에 몹이 먼저 죽습니다.(탄을 허공에 뿌리지 않는다면)




염비라보(화염or빙결) 커스텀입니다.

빙결로 쓸때는 화염주를 빙결주로 바꾸고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라지만 화속라보는 제노지바 잡을때 말고 쓰는 사람을 못봤네요.


약점기준 회심 30 5 50 20=105

보우건 파츠 반반반


기존에는 수속, 뇌속 약점 몹을 라보로 잡을 때는 엠프리스셸 명등을 사용 했었는데, 명등라보 대신 제노 감마3셋을 차용한 커스텀도 가능은 합니다. 대신 체력주를 1개만 넣던가 0개를 넣어야 합니다.

그런데 뇌속 약점인 몹들을 보면 바젤기우스, 크샬다오라 등이 있습니다. 바젤은 똥폭탄, 박치기(맞을 일이 없긴 하지만)가 많이 위협적이죠. 똥폭탄이야 검사 만피도 한방에 가는 경우도 있지만, 제노감마셋은 화내성이 낮아서 위험성이 더 올라갑니다.

결론적으로 dps 소폭 상승 vs 안정적 사냥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후자가 나은 것 같습니다. 어차피 라보 자체가 안정성에 중점을 둔 무기니까요. 태도, 랜스, 쌍검, 활, 슬액, 해머, 헤보 같으면 다 버릴법도 한데..다 포기하고 얻을 수 있는게 좀...


수속 약점 몹들도 비슷합니다. 테오, 우라간킨 등이 있는데 역전 테오나 역전왕 테오쯤 가면 그냥 가까이 와서 냥냥 펀치 한방에 피가 걸레짝이 되고, 분진도 엄청나게 위험하죠. 우라간킨 또한 롤링어택은 라보로 피하기가 쉽지 않고, 체력3이 없으면 더 위험해집니다.

라보를 솔플로 주로 쓰신다면 죽어도 나 혼자 망하면 되지만, 멀티에선 몹이 날뛰면 라보의 병X같은 사이드스탭 때문에 쳐맞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체력을 어느정도 챙기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참렬+제노감마 명등룡의 신비 커스텀입니다.

번개내성도 기본적으로 높습니다. 안맞을 자신이 있다면 체력을 줄이고 공격 등을 늘리셔도 되는데,

공격을 2개 더 넣는다고 큰 차이는 없습니다.


커스텀 강화 회심 회심

파츠 리리반


약점기준 회심 -10 30 50 30=100%입니다


주력탄은 참렬탄, 키린이 기절하면 머리쪽에 기폭용탄 한두개 박고, 참렬탄 1발, 산탄3렙 두세번 쏘는 식으로 씁니다.

역전 키린, 일반 키린 상대로 써본 결과 탄 조합분 다 쓰기 전에 토벌 완료됩니다.





역전왕 제노지바 방어구가 들어간 통상라보 커스텀입니다.

약점기준 회심 10 5 15 50 20=100



키린용 참렬 라보. 

천천히 해도(캠프에서 옷 갈아입고 식사하고 도핑하고 내려오는거 기다려서 시작>집 보낸 후에 잡을 정도로 천천히) 무난하게 잡을 수 있는 커스텀입니다.


커스텀 강화 : 회심

보우건 파츠 : 리로드 리로드 반동



나나 테스카토리 소재 제작. 엠프리스셀-명등, 수속 라보 커스텀입니다.(속성 라보는 몬헌 인벤 커피성애자님 커스텀입니다)

수속성 약점몹-안자냐프, 볼보로스, 테오 테스카토르, 우라간킨 상대로 좋습니다.

저도 라보 쓰기전에는 약한줄 알았는데 써보니까 속성 라보는 의외로 상당히 강력하더군요.


역전 테오 기준 4분~7분 내로 토벌완료됩니다.(용결정의 땅, 낙석 사용x) 


보우건 파츠 : 반동 반동 반동(이하 속성 라보는 동일)


맘타로트 드랍 무기 가이라블리츠-원격입니다.

통상탄2레벨을 주력으로 사용하며, 각종 상태이상탄을 지원해서 그럭저럭 재밌게 갖고 놀 수 있습니다.

제일 재밌게 놀 수 있는 몹은... 네르기간테?

세팅은 아래것까지 합쳐서 두가지입니다.


커스텀 강화 : 회심

보우건 파츠 : 반동 반동 리로드(반동2개는 고정에 나머지를 근접, 리로드, 반동 중에 하나로 택1)




나나 전용 빙속 라보 커스텀입니다.

무기는 맘타로트 드랍 가이라 블리츠-박격. 

파츠 : 반동 반동 반동

박격라보가 없으면 나나소재 염비라보였나 명등라보(둘중에 염비라보가 빙속을 지원했던듯) 혹은 호네스다오라를 만들어서 쓰시면 됩니다.


나나가 땅에 불을 붙이면 원거리 공격이 통하지 않게 되는데, 이때 불꽃부분에 수속탄을 쓰면 불꽃이 사라집니다...만 실효성은 구립니다.


나나의 포효 후에 끔살당할 수도 있긴 한데, 포효를 구르기로 회피하면 됩니다(?). 

대충 두발로 선 후에 0.2초 정도 있다가 구르는 느낌으로 커맨드 입력하면 회피가 됩니다...만 리로드 타이밍에 포효를 하면 답이 없습니다.


나나의 포효와 직선 브레스(맞으면 죽음)는 모션이 많이 비슷한데, 브레스에 맞아 죽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머리 양쪽 20~45도에 위치하는게 좋습니다.


뇌속 라보

바젤기우스등을 줘팰때 쓰시면 됩니다.




맘타로트 옷 벗길 때 쓰는 커스텀.

맘타로트의 브레스나 뒹굴뒹굴에 맞을 일이 없다면 체력증가를 빼고 다른 딜링스킬을 더 넣으셔도 됩니다.

조사레벨 6레벨 단계에서 맘타로트가 알몸이 되면 얼음속성이 약점이 됩니다만..

보통 4페이즈에 들어가면 수면>폭탄으로 시작을 합니다. 보통 이때 맘타로트가 퇴각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굳이 중간에 3페에 빙속라보로 바꿀 일이 없더군요.


원거리무기들은 약특이 필요 없기 때문에 파괴왕, 속성강화3~4(라보는 3고정), 보머, 속성해방/장전확장, 체력증가3을 우선적으로 챙기시고, 회심은 간파, 혼신으로 맞추세요. 나나 라보가 없다면 호네스다오라, 라이트닝블리츠를 쓰시면 됩니다. 

*추천스킬 : 파괴왕, 속성해방/장전확장(탄창 증가=dps 증가), 번개속성강화, 보머(역전왕 맘타로트), 간파7, 혼신3, 체력증가3


커스텀 파츠 반동 반동 반동(염비라보 동일)


맘타로트가 옷을 벗은 후에는 얼음속성으로 패시면 됩니다.



역전왕 키린, 역전왕 조라, 풀드레스가 포함된 원격 라보 커스텀입니다.

(동일 스킬셋으로 풀드레스가 안들어간 커스텀도 있습니다)


커스텀 강화 회심

커스텀 파츠 리반반

약점기준 회심 10+5+15+50+20=100

통상탄을 기준으론 속성해방을 2만 넣어도 탄창이 최대치로 늘어나지만, 속성해방을 3단계까지 챙기면 마비2렙탄 등이 한칸씩 더 늘어납니다.


사견으로 2렙탄들은 반동이 너무 크기 때문에 피신복장 없이 쏘기엔 위험합니다. 그래서 속성해방을 3렙까지 올리는 것 보다는 2까지만 올리고, 다른 걸 챙기는걸 추천.


아예 안맞을 자신이 있다면 체력주를 더 줄이면서 딜스킬(완전충전, 특사주 등)을 더 챙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역전왕 제노지바 방어구를 쓴다면 간파4>2, 혼신을 2>3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역전왕 제노지바가 추가 된 후 거너웨폰 세팅 대부분이 바뀌게 됩니다.

기존 제노 알파, 베타셋은 옵션이 구리구리했는데 감마세트들은 슬롯이 넉넉하고 명등룡의 신비/탄환절약이 DPS 상승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죠.


활용도는 떨어지지만 참렬라보도 커스텀이 바뀝니다.

기존 나나 명등라보에 비해서 공격력이 높은 이블죠 매드니스 그리브가 더 쎕니다.


기본 세팅은 간파6, 약특3, 혼신3, 슈퍼회심2, 공격1입니다.

무기커스텀 강화는 회심 고정에 슬롯, 공격, 회심 중에 택1.

약점기준 회심 -15+25+50+30=90%입니다


여기서 남은 1레벨 슬롯 3개를 알아서 채우시면 됩니다. 가호주, 체력주, 공격주 등이 있겠네요.

공격주를 4레벨 까지 채우면 회심5퍼센트가 추가적으로 얻어지지만 참렬탄의 실질적 딜 향상에는 과투자 같기도 합니다.


이하 스샷 참고

공격4, 참렬탄 데미지 17


공격3, 참렬탄 데미지 17


공격2, 참렬탄 데미지 17(....) 

훈련장 통나무 기준 공격1~4까지는 모두 데미지가 똑같습니다. 버프를 한다면 틱데미지가 증가할지도 모르겠으나...개인적으론 체력주3을 박아넣는게 좋을 것 같네요.


▲매드니스 그리브+제노감마 참렬라보 커스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