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ntensity.tistory.com/2259
포격타입 : 확산형 - 콕펑. 포탄수가 2. 펑의 데미지가 높음. 위아래로 포격범위가 넓고, 용격포의 데미지가 가장 쎄다.
포격타입 : 방사형 - 모아쏘기. 포탄수가 3. 모아쏘기 배율이 가장 높다. 전면으로 포격범위가 길다.
포격타입 : 일반형 - 풀버스트. 포탄수가...? 예리도 소모가 극심. 나사빠진 무기 건랜스지만 풀버는 나사홈이 없다.
1.커맨드
-발도와 납도
중립 발도는 간지나지만 엄청나게 느리기 때문에, 가드발도(ctrl)나 전진찌르기(w+좌클릭)발도를 사용하자.
-평타
좌클릭
콕. 약점 부위를 치면 육질, 예리도에 따라서 40~100정도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스탠딩 상태에서 평타는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 발도+좌클릭은 수평을 찌르는 콕, 가드 상태에서 콕은 약간 상단을 치는 콕이다. 참격콤보의 연계는 퀵리로드로만 이어지는데 이 퀵리로드를 가장 빨리 쓰는 방법은 가드+콕>퀵리로드>내려치기>후려치기>퀵리로드 연계다.
-포격
우클릭
펑. 확산형의 포격이 가장 강력하다. 육질무시. 노랑예리도 이하로 포격데미지가 떨어진다.
즉, 초록예리도까지는 포격데미지가 동일하다.
-퀵리로드
건랜스에 장전된 포탄을 다 쓰고 난 후 펑을 입력하면, 딸깍딸깍 모션만 나온다.
따라서 포탄을 다 쓰고 난 후에는 반드시 장전을 해야 포격이 나가는데, 일반적인 리로드는 선딜&후딜이 느리다.
그래서 ctrl+좌클릭으로 퀵리로드로 재장전을 한다.
퀵리로드는 모든 공격 모션 후 연계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서 참격콤보를 이어나가거나 포격을 이어나갈 수 있다.
-모아쏘기
여러가지 선행공격모션(콕, 펑, 퀵리로드, 내딛어찌르기 등) 후 타이밍에 맞게 우클릭을 꾹 누르고 있으면 나간다. 모아쏘는 도중 w혹은s를 누르면 포신을 위아래로 움직이는데, 모으기가 초기화 된다. 모션 도중에는 스탭으로 캔슬을 할 수 있다. 아이스본에 와서 떡상한 기술이다. 월드 본편에서 모아쏘기가 110정도의 데미지였다면, 아이스본에서는 170정도의 데미지가 뜬다. 포격 공격 중에서는 모아쏘기가 기폭용항과의 시너지가 가장 좋다. 그래서 방사형 건랜스가 떡상하게 된 것이데, 방사형 건랜스의 모아쏘기는 긴 사거리, 기폭용항 폭발데미지(약 100)가 세가지 포격타입 중 가장 강력하기 때문. 방패를 앞에 내밀고 있어서 가드가 되는 것 같지만 무방비 상태다. 차라리 듀얼 건랜스로 두발씩 쏴줬으면 좋겠다.
-풀버스트
공중에 뜬 상태에서 우클릭을 하면 횡베기+풀버스트.
공중에 뜬 상태에서 좌클릭을 하면 내려찍기>우클릭을 하면 풀버스트.
만약 탄창이 빈 상태에서 공중 풀버스트를 입력하면 공격 모션과 동시에 재장전이 된다.
-올려베기
좌클릭+우클릭.
밥상을 뒤엎는 느낌으로 때린다, 내려치기>후려치기로 연계 가능하지만 참격 모션들은 하나같이 선딜과 후딜이 길기 때문에 확정적인 상황이 아니면 올려베기에서 멈추는게 좋다.
-내려치기
올려베기 후 혹은 퀵리로드 모션 후에 연계가능. 올려베기 모션 후에 좌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차지형에서는 CTRL.혹은 마우스 사이드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커맨드 사용시 탄창이 비어있더라도 전탄 재장전을 하는 효과가 있다.
-내딛어찌르기
방향키+좌클릭. 찌르기 도중에 우클릭을 누르면 포격(펑 혹은 모아쏘기)으로 연계가능.
-후려치기
내려치기 후에 좌클릭으로 사용. 참격콤보 중 모션배율이 가장 높다. 다만 앞의 선행모션들이 두개나 있고, 그 모션들마저 느릿느릿하기 때문에 후려치기까지 맞출 수 있는 상황은 매우 한정적이다. 매우 넓은 범위를 공격하기 때문에 비약점 부위를 치는 경우도 나오고, 멀티 플레이에서는 아군을 엉덩방아 찧게 만든다. 후려치기까지 사용한 후 퀵리로드 커맨드 입력>내려치기>후려치기>퀵리로드로 무한 연계가 가능하다.
-용격포
가드키 상태에서 양클릭. 모으는 도중 조준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쏘는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다단히트 판정이고, 거리가 애매할 경우 1타만 맞는 개같은 상황도 자주 나온다. 불확실하지만 중격보정이 붙어있는 것 같다.(부위파괴나 소경직이 데미지 대비 잘 뜨는 느낌) 모아쏘기와 마찬가지로 방패를 내밀고 있어서 가드가 될 것 같지만 안된다. 역시 병신무기다. 용격포 사용 후에는 뒤로 크게 밀려난다. 용격포의 데미지는 확산형 건랜스가 가장 쎄다.
-용항포
포격 버튼을 세번 입력하면 사용한다. 선딜과 후딜때문에 봉인기에 가깝다. 단, 참격데미지를 어느정도 챙긴 커스텀 한정으로 참격콤보>용항포>용격포를 때리면 건랜스 치고 꽤 많은 딜을 줄 수 있다. 용항포의 탄창은 퀵리로드로 장전되지 않고 리로드로만 장전이 가능하다. 모션의 총데미지가 무기 공격력, 예리도, 포격레벨, 포술레벨, 육질에 영향을 받는다.
기폭용항을 장전한 상태라면 일반 용항포 대신 기폭용항포를 사용한다.(모션은 일반 용항포와 동일)
-기폭용항
아이스본에 와서 추가된 기믹. 슬링어를 장착한 상태에서 가드+양클릭을 누르면 기폭용항을 장전한다.(장전커맨드-가드+양클릭은 포탄이 비었을때 삑사리가 나기도 해서, 포격>F(혹은 C,V,Z중 하나)+우클릭을 쓰는 것이 좋다) 기폭용항의 장전모션에는 가드포인트가 있지만, 크게 유용하진 않다. 기폭용항은 장전모션 중에 양클릭으로 바로 발동하거나, 포격을 연달아 세번 사용(용항포 모션)해서 몬스터에게 꽂아넣을 수 있다.
2. 확산형, 방사형, 일반형
건랜스의 무기탭을 보면 포격타입에서 확산형, 방사형, 일반형으로 나뉘어져 있는걸 알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확산형은 콕펑을, 방사형은 모아쏘기를, 일반형은 참격or풀버스트를 주력으로 사용한다.
용격포와 펑데미지는 확산형 건랜스가 가장 쎄고, 모아쏘기는 방사형이, 일반형은 탄창수가 많아서 풀버스트 데미지가 가장 쎄며(말을 바르게 하자면 더럽게 약한데 셋중에 그나마 쎄다) 참격 관련 커스텀을 챙기기 때문에 참격 콤보 데미지가 쎄다.
3. 필수스킬과 추천스킬
-간파
콕펑건랜스라면 챙기는게 좋다
-슈퍼회심
콕펑건랜스라면 챙기는게 좋다
-포술
건랜스의 포격데미지를 올리기 위한 필수 스킬. 야옹포격술을 먹는다면 약간 데미지를 올릴 수 있다.
쥐젖만한 화속 데미지가 들어있다. 스킬설명을 보면 용격포의 쿨타임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아이스본에 가서는 모아쏘기 건랜스는 포술5를 반드시 맞춰야 하고, 콕펑 건랜스라면 3 혹은 5를 챙긴다.
-포탄장전수up
포술과 더불어서 건랜스의 필수 스킬. 설명 생략.
-회피거리up
건랜스의 느려터진 이동속도를 보완하기 위한 필수스킬이다. 2는 필수. 3은 취향
-회피성능
건랜스는 가드를 수동적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고, 가드를 올리는 속도가 느리다. 가드성능보다는 회피성능이 콕or펑의 후딜을 빨리 없앨 수 있기때문에 많이 추천된다.
-집중3(방사형 건랜스 한정)
모아쏘기 건랜스의 필수 스킬이다. 모아쏘기의 모으는 속도를 향상시켜준다.
-약점특효3(콕펑 건랜스 한정 필수 스킬)
약점 부위에 회심이 터지면 콕과 펑의 데미지 비율이 0.8~1:1 정도 수준이 된다. 펑펑만 쓰는 것보다는
콕펑이 DPS가 높기 때문에 약점특효는 콕펑 건랜스의 필수 스킬이다. 아이스본에 가서는 하향을 먹었기 때문에 간파가 더 좋을 수도 있다. 간파6=30%, 약점특효=상처 없을때 30%. 건랜스..는 두번 달라붙어서 펑펑 해야지 상처를 낼 수 있는데 멀리 튕겨나가다보니
-가드성능
가드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유용한 스킬. 추천 가성은 3혹은 5. 아이스본에서는 챙길려면 최소3은 챙기는게 좋고, 1은 아예 없는 것보단 나을 수 있지만, 1로는 차라리 맞는게 나은 공격들이 많다.
-속납주
건랜스는 납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속납주가 괜찮은 상황이 종종 나온다.
속납주 1개를 넣어놓으면 긴급 회피를 쓸 수 있는 상황이라던가..
여담으로 테오의 슈퍼노바는 판정 범위가 좁은건지, 고저차에 따른 버그인건지 모르겠으나 용결정 12번~9번으로 이어지는 길 초입부에서 슈퍼노바를 써도 용암 근처에 있는데 안맞는 경우가 있다.
-숫돌사용고속화(추천 스킬)
건랜스의 포격은 예리도 소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예리어나 숫돌 사용 고속화가 꽤 유용하다.
-명검(추천 스킬)
여러모로 무난한 스킬. 일반적으로 쓸 커스텀에는 흰예리, 칼날연마보다는 명검을 추천.
-장인
3분 이하의 단기전을 위한 커스텀에는 넣어볼만하다. 아이스본의 무기들은 대부분 흰예리를 갖고 있기도 하고, 포격 건랜스는 예리도의 색깔보다 초록색까지의 예리도 길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이 있는게 아니라면 잘 안넣는다.
-칼날연마(흰예리를 띄우고 유지하려는 용도)
칼날연마는 흰예리와 함께 해야지만 의미가 있다. 장인과 마찬가지로 단기전(1~3분)을 상정한 커스텀에 추천.
-귀마개
참격딜을 배제하거나 우선순위가 낮은 커스텀에서는 실질적인 딜링 스킬이다. 모아쏘기 건랜스에선 딜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
-완전충전
딜딸, TA용 커스텀. 건랜스는 공4, 슈퍼회심3(약점특효3은 기본으로 넣더라도)을 넣어도 콕딜이 엄청나게 쎄지진 않기 때문에 범용 커스텀에는 그다지 좋은 스킬이 아니다.
-가드강화
베히모스가 상체를 세운 상태로 쓰는 스킬들, 이블죠의 포식공격, 리오 부부의 포식공격, 테오 슈퍼노바, 나나의 불장판에서 파생되는 기술 등등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역전왕 제노지바의 스킬은 어떤 기술들에 가드강화가 필요했었나 기억이 안남. ****아이스본의 미친 이블조, 진오우거 등 새롭게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포식공격은 가드강화로 막지 못한다.
-슬링어 장전수 up
넣을 수 있다면 3정도를 추천.
4. 운영
콕은 전진성이 있고, 펑은 후진성이 있다. 몹과의 거리에 따라서 콕콕펑을 사용한다거나 콕펑을 사용하는 식으로 유기적인 컨트롤이 필요하다. 몹의 대경직에는 약점부위에 콕펑을 계속 사용하거나, 약점부위에 참격콤보>용항포>용격포를 쓴다. 콕펑만 돌리는 것보다 미세하게 쎄다(...). 매우 빠른 움직임을 가진 몹을 상대로는 퀵리로드를 자중해서 사용해야 한다. 건랜스의 공격 모션들은 방어적인 기능이 없고, 미리 가드를 올리거나 스탭을 밟는 수밖에 없다. 그나마, 콕과 펑에서는 스탭 연결이 빠른 편이지만 퀵리로드는 모션의 시작부터 끝까지 무방비 상태라서(움감1의 효과는 있지만), 습관적으로 퀵리로드를 썼다간 뒹굴거리게 되기 때문이다.
몹과 거리를 좁히는데는 롱백스텝 연계, 전진 찌르기, 납도 후 달리기(...)가 있다.
롱백스텝 연계는 납도 후에 달려야 할 정도는 아니고 롱백스텝 한두번이면 닿을 것 같은 거리일때 사용.
전진 찌르기는 전진 찌르기나 찌르기 후 콕이나 콕펑, 모아쏘기를 넣을 수 있을 것 같은 거리일때 사용.
납도 후 달리기는 보자마자 욕나오게 멀때 쓰면 된다.
몹의 거리가 어중간하게 멀다면 몹을 등진채로 백스탭(space)>S+space키로 백스텝>롱백스텝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등을 그대로 보여주고 펄쩍 펄쩍 뛰는 것이기 때문에 몹의 공격에는 무방비 상태다. 백스텝>롱백스텝은 스태미너가 허용된다면 백스텝>롱백스텝>백스텝>롱백스텝으로 무한 연계가 가능하다.
스탭의 두번째 모션에만 롱백스텝이 나가는게 아니라, 가드+조준키를 누른 상태에서 S+space를 누르면 바로 롱백스텝을 사용할 수 있도 있다. 키마 기준으로 손이 꼬이기 쉽고, 조준이 되는걸(시야가 좁아짐) 확인하고 써야 되기 때문에 실전성은 0에 가깝다. 애초에 몹을 전방에 둔 채로 첫스탭을 롱백스텝으로 밟아서 이득이 되는 상황이 없다.
몹과의 거리가 매우 멀다면 납도하고 뛰어가는게 이득일 수도 있지만, 솔플이라면 그냥 방패 들고 기다리는게 좋은 경우도 있다.
콕펑은 초고출력, 참모아, 퀵연강연강, 빅뱅어택 등의 한방기가 없다. 콕펑 건랜스는 프회를 전제로 누적딜을 넣어서 소경직, 대경직을 유발하는게 컨셉이기 때문에 무리하기보다는 차곡차곡 데미지를 쌓아가는게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게 퀵리로드가 마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한번씩 생각을 해보거나 반박자만 참아 보라는 것. 물론 몹의 공격 모션이 끝난 직후라면 바로 질러도 된다. 퀵리로드 따위에 지른다는 표현을 쓰는게 건랜스의 추잡한 점.
건랜스는 시작시 환경 슬링어 줍기>전탄발사>기폭용항 부착이 고정루틴이다. 만약 기폭용항이 이상한데 붙었다거나, 실패했다면 퀘스트 리셋을 하는게 낫다(경험상 평균 2분이상 차이남). 함정이 통하는 몬스터라면 함정을 이용해도 좋다. 기폭용항 부착범위는 대경직이 발생하는 범위에 부착하는게 가장 좋고, 그게 아니라면(상황이 안좋거나 대경직 부위에 부착하기 힘든 몬스터) 몹의 체형에 따라서 포격을 때리기 쉬운 뒷다리, 앞다리, 목(등의 연잔성이 아니라 가슴과 이어지는 선에), 배에 부착하는 것이 좋다.
5. 추천무기
월드) 수비대 건랜스 미만잡
아이스본) 모아쏘기-시총창 발스피사&건채리엇, 그외 방사형 6레벨의 건랜스, 무페토 건랜스
6. 팁
1) 건랜스는 콕이나 펑 후에 가드를 올릴려고 해도 모션의 후딜과 가드 선딜때문에 원하는 타이밍에 가드를 올리기 힘들다. 따라서 가드성능보다는 회피성능을 올리는게 효율적이다.
2) 기본 회피 모션이 스탭이라서 구르기 보다 회피성능이 떨어진다.(슬래시 액스 검모드의 스탭, 건랜스의 스탭 등은 동일 회피성능 기준 타 무기의 구르기 보다 회피 프레임이 짧다. 쌍검, 활의 귀인화 스탭, 차지 스탭같은 우월한 성능은 없다)
3) 식사는 무조건 야옹포격술 식사를 띄워서 먹자.
4) 포격 모션에는 슈퍼아머가 붙어있다.(일반 포격, 모아쏘기)
5) 육질이 더러운 부위를 치고 있다면 굳이 콕펑콕펑을 반복하는 것보다 펑펑콕 등의 포격 위주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6) 모아쏘기는 우클릭을 끝까지 눌러도 포격이 나가지만, 모으는 모션만 보고 우클릭을 떼도 된다. 발사 속도는 똑같지만 후자의 경우 쏘고 난 후에 다시 모아쏠때까지의 모션이 약간 더 빠르다. (그냥 타이밍만 맞으면 빨리 나감)
7) 퀵리로드 모션에는 슈퍼아머(움감1효과)가 붙어있다.
8) 콕 모션에는 슈퍼아머가 안붙어있다.
9) 올려베기>내려베기>후려치기>퀵리로드에는 모두 슈퍼아머(움감1효과)가 붙어있다. 아이스본에도 붙어있을지는 모르겠지만
10) 몹의 속성 육질에 따라서 콕펑을 여러번 쓰는 것보다 참격콤보를 넣는게 더 쎌 수 있다.
11) 멀티 플레이에서 참격 육질이 안좋은 부위를 때려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면 용격포를 갈기는게 낫다.
12) 용격포를 쓸 때 하늘 혹은 땅으로 쏜다면 파티원들에게 민폐를 끼칠 확률이 낮아진다.
13) 불확실하다고 했었지만, 역시나(?) 용격포에는 경직치 보정과 중격 보정이 붙어있다고 한다.
14) 기폭용항 리필하는 방법 : 클러치 경직>클러치 클로>내리기>내딛어찌르기 포격캔슬>포격세번>기폭용항 부착
15) 상단으로 모아쏘기를 쏘고 싶다면 가드>콕>모아쏘기가 안전하고 빠르다.
16) 기폭용항은 슬링어의 종류에 따라서 지속시간이 다르다. 점착석, 첨예석이 가장 좋으며, 가장 구린건 멸룡석이다.
17) 모아쏘기를 사용할때는 방향키에서 손을 떼는 것이 좋다. 키를 누르고 있으면 모아쏘기 입력이 씹힐 때가 있다.
18) 모아쏘기의 각도를 쉽게 바꾸는 방법은 모으는 모션이 시작된 후 W나 S를 연타하는 것이다. 한번 눌러서 각도를 바꿀 수도 있지만, W를 연타하면 바로 상단포격을 사용할 수 있다.
19) 단차지형에서는 에어리얼 풀버스트나 에어리얼 참격딜이 매우 강력한 공격기술이다. 커맨드는 단차 지형에서 백스텝+ctrl(아니면 마우스 사이드 버튼). 탄창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더라도, 한꺼번에 탄창을 채우기 때문에 풀버스트 폭딜을 넣을 수 있다.
20) 공격 타이밍이 빡빡한 몬스터라면 모아쏘기 한방(거리가 중거리라면 전진 찌르기+모아쏘기) 후에 공격이 애매한 경우가 많다. 두 번을 모아 쏘자니 맞을 것 같고, 한번만 쏘자니 타이밍이 비고. 그럴때는 모아쏘기 한방>바로 펑 이런식으로 두방을 쏘면 좋다. 펑이 꽤 빨리 나가고 후딜도 짧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많은 딜을 넣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확산형 7레벨 건랜스라면 모아쏘기 약145 기폭 약 142 펑 약100 기폭 약 40, 짧은 시간에 500가까운 딜을 욱여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21)
'게임 > 몬스터 헌터 : 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도가마루 (0) | 2019.12.22 |
---|---|
아이스본 대비 수비대 무기/방어구 업데이트 및 정리 (0) | 2019.12.06 |
pc몬헌 모든 이벤트 상시 해금 모드 (2) | 2019.11.18 |
헤비보우건 가이드(키마) (0) | 2019.11.10 |
차지액스 매뉴얼(키마) (0) | 2019.11.10 |